합격후기

노베이스 4주만에 89점 1급 합격 한국사
작성자 : 이*헌
조회수 : 295 작성일 : 2021-02-19 19:29:07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 아래 양식에 따라 합격후기 작성 부탁드립니다 :)

(미션 1. 1,000자 이상 작성)

□ 기본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회차: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급수:

* 회차와 합격 여부가 보이도록
합격인증이미지를 첨부해주세요. (합격발표페이지)

(미션2. 국사편찬위원회 합격발표페이지 이미지만 인정됩니다.)

□수강후기

1.한능검 합격 준비 기간 /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저는 준비를 시작하기전에 인터넷도 찾아보고 지인들에게 들은것을 참고해 노베이스임을 감안해서 준비기간을 한달정도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2월 6일인 한국사 51회를 치기위해 1월 6일 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밑에 보시다시피 하루에 그렇게 오랜 시간을 투자한것은 아니고 비교적 짧은 시간을 오랜 기간 꾸준히 하였습니다.

제 공부한 방법을 좀 자세히 적어봤습니다.

준비기간 4주중 1-2주째 :

공부 시간 : 하루에 3-4시간 정도(인강 듣는 시간 포함)이렇게 하다보니 연미정 강사님의 한국사 강의가 대략 34강 정도 되는데 2주 만에 한번 다 들을수 있었습니다.

공부 비중 : 1회독 하는동안에는 하루에 새로운 공부 비중(7), 그 전날에 배운 내용 비중 (3)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공부 방법 : 새로운 내용을 배우기전에 어제 배운 내용은 한번 훑어보고 진행하였고, 새로운 내용을 공부할때 인강을 보면서 연미정 강사님이 세세한 내용을 설명하기전에 큰 틀을 잡아주시는것(예를 들어 조선시대 왕의 전체적인 흐름)은 제 태블릿에 따로 필기를 해놓고 세세한 내용을 설명해주시는 것은 책에다가 필기를 합니다.



준비기간 4주중 3주째 :

공부시간 : 하루에 3-4시간 정도(인강 제외, only 책 보는 시간+필기보는 시간 (=순수공부시간)

공부비중 : 책이 70강으로 구성(하루에 10강 내용 정도로 잡고 책 일주일 만에 2회독) 2회독 할때는 1회독 당시 큰틀을 설명해준 필기와 책에 필기한 내용, 책의 내용 이렇게 3가지를 다 봤습니다.

단 중요한것이 1회독을 한후라서 두번째 볼땐 내용들이 다 아는것 같다고 착각을 해서 빨리 보고 넘기는 경향이 있었는데 하루 이틀 그렇게 공부하고 나니 막상 문제풀면서 내용을 확인 할때 생각이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꼼꼼하게 두번째도 보는걸 추천드려요.

공부 방법 : 강사님이 큰틀을 설명해주신 내용을 선사,삼국 시대 순으로 보며 순서와 큰틀을 잡고 세세한 내용을 봤습니다.(2회독할때)



준비기간 4주중 4주째 :

공부시간 : 하루에 3-4시간 정도(빠르게 책 내용 훑기 + 역대 기출 문제 풀이(총 10회 (41회-50회)

공부비중 : 기출문제 풀이 및 오답노트(7), 빠르게 책 내용 훑기(3)

공부 방법 : 일단 기출문제를 대략 50분 정도로 잡고 풀어봅니다(2회독 직후에 문제 풀때는 잘 모를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모르는것도 머리에서 짜내보면서 여유롭게 풀어봅니다) 다풀고 오답노트를 열심히 합니다.(틀린것만 하는것이 아니라 긴가민가 했던 문제, 틀린문제 다 합니다) 사실상 개념안보고 기출만 풀어보고 합격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 과정이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답노트를 한후 빠르게 책내용도 훑어가는 방식으로 시험전까지 준비하였습니다.




2.해커스 한국사 강의&교재 수강후기를 작성해주세요.

 



강의에서 연미정 강사님이 항상 선사시대나 고대나 들어갈때에 큰틀을 설명해주시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가장 도움이 된것같습니다. 해커스 한국사 교재에는 적혀있지 않은 흐름을 이것을 통해서 읽을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책의 내용들은 핵심 내용만 쏙쏙 들어가있다는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체감 난이도 및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51회부터  공무원 한국사를 대체하면서 공무원 준비 하시는 분들도 다 한구사 시험을 친다는것을 들었을때는 개인적으로도 어렵겠구나 하며 기존 기출문제 점수가 잘나와도 계속 내용을 깊게 보려고 노렸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51회 시험을 쳐보니 다른 기출문제와 난이도가 거의 비슷하거나 조금더 쉬운느낌도 받았습니다. 그래도 더 열심히 한덕분에 시험 당시에 여유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4.시험장 환경, 필기시험 Tip 등 추가적으로 들려주고 싶은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일단 토익이나 다른 시험을 처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시험장에 더우면 에어컨 추우면 히터를 틀어줬었는데 이번에 한국사를 시험치러 갔을때 나름 추웠는데 히터를 안틀어줘서 조금은 의아했고, 나머지는 예상한대로 진행되었습니다





5.해커스한국사 선생님[연미정,김승범]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연미정 강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한국사 공부할때 지겹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었습니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