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33점 맞던 한린이, 3주 공부 후 83점으로 1급을 따다! 한국사
작성자 : 홍*림
조회수 : 5007 작성일 : 2021-02-19 22:33:56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 아래 양식에 따라 합격후기 작성 부탁드립니다 :)

(미션 1. 1,000자 이상 작성)

□ 기본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회차: 5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급수: 심화


* 회차와 합격 여부가 보이도록
합격인증이미지를 첨부해주세요. (합격발표페이지)

(미션2. 국사편찬위원회 합격발표페이지 이미지만 인정됩니다.)

□수강후기

1.한능검 합격 준비 기간 /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저는 공기업을 목표로 하는 취준생입니다! 원래 2019년에 미리 한국사 자격증을 따보려고 시험을 봤었는데 그때 33점을 맞고 엄청난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나름 공부도 하고 본건데, 저는 평생 한국사는 딸 수 없겠다 생각하고 한국사 자격증에 대한 미련을 버렸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또 취준을 하다보니 가산점 하나하나가 절실해졌고 다시 마음을 다잡고 1급을 목표로 도전해 보았습니다! 제가 총 공부한 기간은 3주입니다. 저는 한국사에 대해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한린이(한국사+어린이) 수준이었는데 연미정 선생님의 '[2021 대비] 쉽게 합격하는 한국사 강의'를 들으면서 개념을 다잡았습니다. 해커스 2주합격 책을 사서 거기에 있는 '2주 합격로드'를 참고로 하여 날짜에 맞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를 듣고나서 항상 공책에 따로 그날 들은 개념을 정리하였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체크해두어 틈틈히 봤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난 후, 나머지 1주는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저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2020년~2017년도 (50회~34회)의 분량의 기출문제를 프린트하여 풀었고, 유튜브에 올려져 있는 해커스 김승범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오답체크를 하였습니다. 결국 엄청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1급의 문턱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

2.해커스 한국사 강의&교재 수강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먼저 제가 들은 연미정 선생님의 강의는 한국사를 잘 모르는 분들께 정말정말 강추입니다! 저는 한국사는 세세한 내용을 알아야 된다고 생각해서 맨날 내용을 그냥 외우기에 급급하였는데, 선생님이 먼저 큰 틀을 잡아주셔서 흐름을 알려주시고 그 안에서 중요한 내용만 쏙쏙 알려주시니 외우는 것도 훨씬 수월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일 마음에 들었던게 강의시간 입니다. 저는 그렇게 집중력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강의 1개 듣고 쉬고 또 1개 듣고 쉬고 그런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1시간이 넘어가면 그 후로 부터 되게 지루해 하면서 집중을 잘 못하는 편인데 선생님의 강의는 대부분이 60분 안쪽이어서 듣기에 부담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시간안에 알짜배기 내용들이 쏙쏙 들어있어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는 [2주합격 해커스 한국사]교재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고 싶은데요, 한국사를 조금이라도 공부하신 분은 이 교재만 사용해도 1급 합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교재 구성이 알차고 깔끔했습니다. 중요한 부분의 내용만 들어있고 거기에 시험에 잘 나오는 것들은 또 따로 표시해 줘서 공부하기 수월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기출주제가 써 있어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대충 예상할 수 있었고 어려운 내용도 깔끔하게 표로 정리되어 있고 순서의 흐름도 기억하기 쉽게 사건별로 화살표로 표시하여 알려주어 공부하기 편했습니다. 또한 부록들도 되게 알차서 시험보기 전에 부록인 시크릿 노트만 봤는데 시험보기 전 리마인드하기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기출문제 풀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김승범 선생님 강의!!! 저는 김승범 선생님 강의는 유튜브로 찾아보았는데, 이런 고퀄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것에 정말 감사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답을 찾아주시고 선택지들도 꼼꼼하게 해석해 주셨습니다. 어느 왕이 시행한 정책인지, 어느 시기때 일어난 일인지 등 모두 꼼꼼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따라서 저도 오답정리하기가 너무 수월했습니다. 선생님들의 강의도 해커스 교재도 정말 추천드립니다!!!

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체감 난이도 및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저는 저번에 33점을 맞은 뼈아픈 경험이 있었기에 '이번에도 또 그러는건 아닐까' 하면서 엄청 긴장이 되었습니다... 또한 1급을 꼭 맞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어서 공부를 꽤 많이 한 것 같아도 자신감보단 걱정이 먼저 앞섰습니다. 그런데 시험지를 딱 받고 풀자마자 앞면에 있는 문제의 답을 다 알겠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때부터 뭔가 안도감이 들기도 하고 자신감도 붙어서 뒷장을 넘겨서 신나게 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역시 조선과 근대 파트를 가니까 어렵긴 하더군요... 제가 그 쪽 파트가 좀 약해서 또 갑자기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침착하면서 모르는 문제는 일단 별표로 체크해놓고 아는 문제부터 빠르게 풀어나갔습니다. 모르는 내용의 문제는 그 당시의 시대를 생각하면서 선택지들을 지우면서 답을 찾거나, 선택지들의 내용이 서로 상충되는 것들이 있으면 지우거나 해서 답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는 문제들은 과감하게 찍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체감상 그렇게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고 결과도 좋게 나와서 정말 행복합니다!!!

4.시험장 환경, 필기시험 Tip 등 추가적으로 들려주고 싶은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저는 시험장을 좀 일찍 도착했는데, 모두가 엄청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있더라구요. 저도 뭔가 불안해서 뭐라도 봐야겠다 했는데 저는 교재랑 제가 정리한 노트 가지고 갔는데 결국 저는 시크릿 노트라고 교재에 붙어있는 부록 하나 봤습니다. 오히려 많이 보면 더 헷갈릴 것 같아서 그랬는데 이게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진짜 딱 중요한 내용, 헷갈릴 만한 내용등을 5가지 파트로 정리해두었는데 한 번 쓱 읽어보고 리마인드 하면 시험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실제로 저도 여기서 봤던 내용이 시험에 나오기도 했습니다. 시험 전에 이 시크릿 노트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좀 식상한 멘트지만 할 수 있단 자신감을 가지고 너무 긴장 많이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긴장하면 아는 내용도 엄청 헷갈리더라구요ㅠㅠㅠ 예전에  친구들이 처음 점수보고 거의 매국노 점수 아니냐고 했는데, 이번에 시험보고 친구들한테 이젠 애국자 됐다고 합니다^^! 이런 한국사 완전 잘 모르던 저도 1급 땄는데, 모두들 열심히 하면 1급 어렵지 않게 딸 수 있을거에요! 다같이 화이팅!!! 

5.해커스한국사 선생님[연미정,김승범]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선생님들 덕분에 소중한 가산점 얻어갑니다!!! 사실 모두가 따고 오니까 가산점이 아니라 필수로 가져가야 하는 점수인데 자신이 너무 없었어요. 저는 이과계열이라서 암기는 전혀 못한다고, 이런거 안맞는다고, 딴걸로 가산점 따면 된다고, 스스로 합리화 하면서 외면했었는데 선생님들과 함께 해서 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또한 이렇게 바로 합격해 버리니까 취준에도 자신감이 붙은 것 같아요. 한 해의 스타트를 기분 좋게 만들어주신 선생님들께 정말로 절 하고 싶을 정도로 감사드려요! 그리고 한국사 공부하면서 이렇게 재밌게 공부한 적은 처음인 것 같아요. 이해가 잘 돼서 그런지 우리나라 역사를 공부하는게 재밌더라구요!!! 예전에는 공부라는 느낌이 들어서 지루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그냥 우리나라 이야기를 재밌게 듣는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사실 좀 민망하지만 근대~일제강점기 때는 좀 과몰입해서 강의 듣다가 운 적도 있어요ㅋㅋㅋ 이렇게 재밌게 한국사를 알려주신 두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