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해커스한국사로 첫시험만에 1급!! 한국사
작성자 : 김*영
조회수 : 131 작성일 : 2022-04-22 14:51:28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 아래 양식에 따라 합격후기 작성 부탁드립니다 :)

(미션 1. 1,000자 이상 작성)

□ 기본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회차: 58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급수: 심화



□수강후기

1.한능검 합격 준비 기간 /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7월에 있을 군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한 수험생입니다. 군무원 시험 또한 해커스에서 군무원 패스를 끊어 공부 중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강의도 포함되어 있어 연미정 선생님 기본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과 병행해서 강의를 듣고 공부하느라 한 달 정도 시간을 가지고 시작하였습니다. 매일 강의는 3강씩 듣고 개인적으로 특히 헷갈리는 부분이나 암기해야 할 순서 등이 있는 부분은 따로 노트에 필기하면서 1~2시간 정도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한 시대가 끝나면 (고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 흐름대로 백지에 표를 그려 공부하고 놓친 부분이 있으면 본 교재에 같이 붙어 있었던 필기 노트 등을 참고하여 채워 넣는 식으로 흐름을 잡아나갔습니다.  

기본서로 이론을 정리한 이후에는 해커스 기출 600제로 문제 풀이를 하였습니다. 우선 시대별 기출을 푼 다음 제가 약한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 어느 문제 유형이 약한지 파악 한 후에 보충적으로 공부한 이후에 회차별 기출문제를 시험시간과 똑같이 타이머로 재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2.해커스 한국사 강의&교재 수강후기를 작성해주세요.

(해커스교재 이미지 함께 인증할 경우, 우수후기당첨 가능성 UP!)

저는 실제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제대로 준비하기 이전부터 만약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면 해커스 교재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교재들을 둘러보러 간 서점에서 한능검 교재들도 본 적이 있었는데 가장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눈길이 갔던 2주 합격 기본서였습니다. 또 마침 그 교재로 강의하신 연미정 선생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시험을 봐야 한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교재를 구매하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우선 연미정 선생님의 2주 합격 강의는 최고의 교재와 최고의 강의력이 만난 정말 모든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강의였습니다. 처음에 강의 들어가기 전 큰 틀을 먼저 잡아주셔서 세세한 부분도 이해가 더 빨리 됐고 역사적 흐름이 가장 중요한 한국사에서 헷갈리지 않게 설명해주셔서 감을 더욱 빠르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2주 합격 기본서에는 주제마다 스토리로 미리보기가 있어 보면서 더욱 재밌고 빠르게 주제를 알 수 있었고 또 초성이랑 간단한 문제들로 체크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교재가 허투루 쓰이는 공간이 하나도 없이 너무 알차게 꼼꼼하게 차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기본서로 기본이론을 끝내고 일주일 전쯤부터 기출제 600에 문제집을 통해 기출제문제를 풀었습니다. 우선 기출 600제에 있던 필기 노트가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대별로 흐름을 정리해놓은 거로 흐름을 정확히 알 수 있었고 통치, 토지, 수취 제도 등을 시대별로 표로 정리된 부분들이 한눈에 들어와서 헷갈렸던 부분을 완벽히 짚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기출 600제 교재 또한 답지가 너무 세세하게 설명되어있어서 틀린 문제더라도 답지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또 나올 암기 포인트도 쓰여있어 공부를 더 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 문제집 한권에 시대별 회차별이 전부 있어서 제가 어느 부분이 약하고 강한지를 정확히 알 수 있어 시험장까지 제가 어느 부분을 더 봐야 하는지 확신을 갖고 갈 수 있어서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체감 난이도 및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제가 응시한 58회차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사료에서 힌트를 많이 주려고 해 평이한 난이도의 시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언뜻 보면 처음 보는 사료 같더라도 자세히 읽어보면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 사료들이 많이 나와 꼼꼼히 살펴보면 좋은 점수를 낼 수 있었던 시험인 것 같습니다. 현대사 부분은 인물 얼굴이 자세히 나온 사료들이 많아 사진만 보고도 답을 고를 수 있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58회차 35번인 임시정부 수립의 순서 문제가 가장 어려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순서를 암기하긴 했지만 (다) 지문은 놓치기 쉬운 세세한 지문이었기에 놓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4.시험장 환경, 필기시험 Tip 등 추가적으로 들려주고 싶은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코로나로 인해 평소의 시험보다 더 일찍 시험장에서 나올 수 있다는 안내를 들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한능검 시험 볼 때 우선 1번부터 자세히 보면서 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막히는 문제가 나오면 당황해서 뒤의 문제까지 영향을 줄 것 같아서 1번부터 50번까지 우선 대충 훑어본 뒤에 어느 시대인지 어느 인물의 사료인지 대충 옆에 키워드를 써놓은 후에 다시 돌아가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키워드를 쓰면서 전체 주제를 복기할 수 있었고 그러면서 암기했던 대부분의 내용들을 빼먹지 않고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한 문제씩 풀다가 모르는 게 나와서 막히는 것 보다 훨씬 침착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고 그렇게 하면서도 헷갈리는 문제들은 빠르게 넘어가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남은 시간 동안 헷갈려서 넘어가는 문제들을 다시 천천히 살펴보거나 기억하다 보면 생각이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선 막힌다면 처음부터 붙잡고 있는 것보다 빨리 넘어가서 확실히 아는 문제를 잡는 것이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5.해커스한국사 선생님[연미정,김승범]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연미정 선생님] 선생님의 2주 합격 기본강의로 제가 학창 시절부터 가장 어려워했던 과목인 한국사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흐름을 잡으면 좋을지 차근차근 그리고 꼼꼼하게 강의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강의에서 배운 기본 틀을 몰랐다면 아직 한국사에 대한 감을 잡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ㅠㅠ 덕분에 너무 즐거운 한국사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김승범 선생님] 시험 일주일 전쯤 들었던 선생님의 빈출 주제 특강 덕분에 더 좋은 성적 낼 수 있었습니다!! 빠른 시간안에 핵심만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고 시험 3일 전 막차 라이브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장 들어가기 전까지 불안할 것 같았는데 선생님의 막차 라이브 듣고 처음부터 끝까지 마지막 정리를 하고 나니 정말 후회 없이 시험 치고 올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한능검 시험을 봐야 해서 시작한 거였지만 어느새 한국사라는 과목 자체에 흥미와 열정이 생겨서 시험 끝나고 나서도 제가 틀린 문제에 대한 답을 누구보다 빠른 해설 라이브를 통해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마지막까지 최고의 강의로 마무리할 수 있어서 보람찼던 한능검 시험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