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6일 공부하고 1급 턱걸이 합격한 썰 푼다. 한국사
작성자 : 이*영
조회수 : 300 작성일 : 2022-06-26 19:15:51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 아래 양식에 따라 합격후기 작성 부탁드립니다 :)

(미션 1. 1,000자 이상 작성)

□ 기본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회차: 5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급수: 심화
* 회차와 합격 여부가 보이도록
합격인증이미지를 첨부해주세요. (합격발표페이지)

(미션2. 국사편찬위원회 합격발표페이지 이미지만 인정됩니다.
회차와 이름이 확인불가한 경우 이벤트혜택 지급되지 않습니다.)








□수강후기

1.한능검 합격 준비 기간 /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공부 준비 기간 : 6월 5일 (일) ~ 6월 11일 (토)




짧은 기간 동안 준비했기 때문에 기출을 많이 못 풀었고, 세세하게 공부하지는 못했습니다. '한능검은 기출을 많이 풀어봐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기출을 풀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개념이 탄탄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고, 그래서 개념에 포커스를 맞춰서 공부를 했습니다.




- 6/5 ~ 6/9 : 인강 듣기


학창 시절 이후로 한국사를 공부한 적이 없어서 선사시대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의 개념을 잘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교재만 읽으면서 공부하기에는 모르는 단어도 많고, 흐름도 잘 모르겠어서 인강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인강을 여유롭게 들을 시간은 없어서 하루에 8~9 강씩, 문제 풀이/정리 파트는 제외하고 개념 부분의 인강만 들었습니다. 단순히 인강을 듣는다고 해서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강의를 듣고 나서는 선생님께서 하셨던 것처럼 스스로 강의 하듯 정리를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잘 나오지 않는 부분은 다시 강의를 들어보면서 막히지 않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한 뒤에 문제 풀이를 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마무리 할 떄는 그날 들었던 강의를 전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한 번 정리하고 다시 돌아와서 개념 정리를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들으면서 바로 암기할 수 있도록,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강의 하듯이 공부 했습니다.




- 6/10 : 전체 흐름 정리 및 기출 풀이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전체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 정리를 했습니다. 따로 필기노트를 만들지 않고 입으로 강의하듯이 내용 정리를 했고, 막히거나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을 떄 그 파트만 정리한 필기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정리를 하고 나서 암기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암기 할 때 썼던 방법은 마인드맵 암기법 입니다. A라는 사건에 대해 암기를 할 때, A만 암기하는 것이 아닌 A가 일어났을 때의 왕, 그 시기에 일어났던 사건, 편찬된 책 등등 그 시대와 연관된 것을 함께 떠올리면서 공부했습니다. 한국사는 흐름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사건을 공부하면서 동시대에 일어났던 사건도 함께 공부를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흐름이 잘 보이더라고요. 이렇게 전체적으로 암기를 한 후에 기출을 풀었는데 기출을 많이 풀지는 못했습니다. 58회~48회 기출을 풀었고 맞고 틀리는 것에 집중하기 보단 사료와 선지에 집중을 했어요. 사료에서 시대를 파악할 수 있는 텍스트 혹은 내용을 정리하고 선지에서 말하는 시대/왕 등을 정리하면서 내가 암기한 내용이 어떻게 기출로 나오는지를 파악했습니다.




- 6/11 : 암기북


책에 붙어있던 흐름 표, 시크릿 북 같은 작은 요약집을 읽으면서 긴장을 풀었어요. 시험 볼 때 긴장을 하면 외운 것도 기억이 안 나기도 하니까 긴장을 풀면서 시크릿 북을 읽으면서 흐름을 정리했습니다. 하나라도 더 외우자! 라고 생각하면서 책을 보는 방식이 저에게는 맞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외운 거를 확실히 하자!는 생각으로 책을 읽고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2.해커스 한국사 강의&교재 수강후기를 작성해주세요.

(해커스교재 이미지 함께 인증할 경우, 우수후기당첨 가능성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