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6일 공부하고 1급 턱걸이 합격한 썰 푼다. 한국사
작성자 : 이*영
조회수 : 1632 작성일 : 2022-06-26 19:15:51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 아래 양식에 따라 합격후기 작성 부탁드립니다 :)

(미션 1. 1,000자 이상 작성)

□ 기본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회차: 5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급수: 심화
* 회차와 합격 여부가 보이도록
합격인증이미지를 첨부해주세요. (합격발표페이지)

(미션2. 국사편찬위원회 합격발표페이지 이미지만 인정됩니다.
회차와 이름이 확인불가한 경우 이벤트혜택 지급되지 않습니다.)








□수강후기

1.한능검 합격 준비 기간 /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공부 준비 기간 : 6월 5일 (일) ~ 6월 11일 (토)




짧은 기간 동안 준비했기 때문에 기출을 많이 못 풀었고, 세세하게 공부하지는 못했습니다. '한능검은 기출을 많이 풀어봐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기출을 풀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개념이 탄탄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고, 그래서 개념에 포커스를 맞춰서 공부를 했습니다.




- 6/5 ~ 6/9 : 인강 듣기


학창 시절 이후로 한국사를 공부한 적이 없어서 선사시대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의 개념을 잘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교재만 읽으면서 공부하기에는 모르는 단어도 많고, 흐름도 잘 모르겠어서 인강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인강을 여유롭게 들을 시간은 없어서 하루에 8~9 강씩, 문제 풀이/정리 파트는 제외하고 개념 부분의 인강만 들었습니다. 단순히 인강을 듣는다고 해서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강의를 듣고 나서는 선생님께서 하셨던 것처럼 스스로 강의 하듯 정리를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잘 나오지 않는 부분은 다시 강의를 들어보면서 막히지 않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한 뒤에 문제 풀이를 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마무리 할 떄는 그날 들었던 강의를 전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한 번 정리하고 다시 돌아와서 개념 정리를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들으면서 바로 암기할 수 있도록,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강의 하듯이 공부 했습니다.




- 6/10 : 전체 흐름 정리 및 기출 풀이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전체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 정리를 했습니다. 따로 필기노트를 만들지 않고 입으로 강의하듯이 내용 정리를 했고, 막히거나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을 떄 그 파트만 정리한 필기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정리를 하고 나서 암기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암기 할 때 썼던 방법은 마인드맵 암기법 입니다. A라는 사건에 대해 암기를 할 때, A만 암기하는 것이 아닌 A가 일어났을 때의 왕, 그 시기에 일어났던 사건, 편찬된 책 등등 그 시대와 연관된 것을 함께 떠올리면서 공부했습니다. 한국사는 흐름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사건을 공부하면서 동시대에 일어났던 사건도 함께 공부를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흐름이 잘 보이더라고요. 이렇게 전체적으로 암기를 한 후에 기출을 풀었는데 기출을 많이 풀지는 못했습니다. 58회~48회 기출을 풀었고 맞고 틀리는 것에 집중하기 보단 사료와 선지에 집중을 했어요. 사료에서 시대를 파악할 수 있는 텍스트 혹은 내용을 정리하고 선지에서 말하는 시대/왕 등을 정리하면서 내가 암기한 내용이 어떻게 기출로 나오는지를 파악했습니다.




- 6/11 : 암기북


책에 붙어있던 흐름 표, 시크릿 북 같은 작은 요약집을 읽으면서 긴장을 풀었어요. 시험 볼 때 긴장을 하면 외운 것도 기억이 안 나기도 하니까 긴장을 풀면서 시크릿 북을 읽으면서 흐름을 정리했습니다. 하나라도 더 외우자! 라고 생각하면서 책을 보는 방식이 저에게는 맞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외운 거를 확실히 하자!는 생각으로 책을 읽고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2.해커스 한국사 강의&교재 수강후기를 작성해주세요.

(해커스교재 이미지 함께 인증할 경우, 우수후기당첨 가능성 UP!)

 


시험 끝나고 방 청소하면서 책을 버려서 사진이 이것밖에 없네요...ㅎㅎ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책이 귀엽다는 것입니다. 사실 한국사가 양도 많고 암기할 것도 많아서 조금은 지루한 편도 있는데 요약 만화도 중간중간 있고, 전체적으로 귀여운 느낌이 나서 책을 읽는 게 지루하지 않았어요. 그렇다고 해서 디자인이 지저분한 것도 아니고 사건 흐름에 맞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도 편했습니다. 또, 마지막에 OMR 답안지랑 실전 기출문제가 있어서 시험 치듯이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개인적으로 좋았던 점은 파트가 넘어갈 대 있었던 흐름 표였어요. 한국사는 흐름이 중요한데, 이 책도 그렇고 대부분의 책이 정치/경제/문화 파트를 따로 보니까 종종 시기가 헷갈릴 때가 있더라고요. 근데 맨 앞에 흐름을 나열한 가벼운 표가 있어서 복습할 때 좋았습니다. 저는 파트가 넘어갈 때 마다 그 표에 없는 내용을 채우면서 복습을 했었어요!








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체감 난이도 및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제가 기출을 풀어보지도 못하고 시험을 쳐서 잘은 모르겟지만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 어렵지 않았지만 쉽지도 않았던, 적당한 난이도라고 생각을 해요.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 때 사료가 어떤 사료인지, 어느 시대인지 파악하는 건 쉬웠는데 선지를 구분하는게 조금 헷갈렸어요. 선지를 잘 몰라서 틀린 문제가 몇 문제 있었거든요...ㅎㅎ 이건 공부 부족으로 그런 걸 수도 있지만 선지가 조금 헷갈리게 출제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어려운 문제는 어렵게, 평이한 문제는 평이하게 나온 것 같습니다.






4.시험장 환경, 필기시험 Tip 등 추가적으로 들려주고 싶은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저는 걱정이 많아서 2시간 일찍 시험장에 도착을 했어요. 지도를 보고 갔는데 시험장이 안 나오더라고요..? 정문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지도는 후문을 보여줘서 길 찾는게 조금 힘들었습니다! 물론 여유가 많았기 때문에 늦지 않게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상이나 의자, 시험장 분위기에 적응을 빨리 할 수록 긴장이 풀어지는 것도 있으니 시험장이 멀지 않다면 일찍 출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험표에 사진 있는지 꼭 확인 해주세요! 시험장에서 수험표에 사진을 등록하지 않아 출력이 안 되는 분을 봤었어요. 미리미리 확인하고 컴퓨터용 싸인펜이랑 신분증 확인하시고 미리 챙겨두시면 당황하지 않고 시험 보실 수 있을 거예요!




5.해커스한국사 선생님[연미정,김승범]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연미정 선생님 정말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하루에 많은 양의 강의를 듣다보니 지루할 법도 한데 정말 하나도 안 지루했어요! 오히려 강의를 듣는게 재밌었고, 계속 다음 강의를 듣게 되더라고요ㅎㅎ 선생님께서 중간에 '몰아 듣고 그러면 안됩낟~' 하셨을 땐 많이 찔리기도 했고, 반성도 하면서 공부했던 것 같아요. 중간 중간 암기팁도 알려주시고 생략된 사건들도 같이 말해 주셔서 정말 흥미진진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그런 사건들을 같이 정리하니까 이해도 잘

되고 암기도 쉽더라고요! 공부하는 6일 동안 너무너무 즐거웠어요! 선생님 강의 또 듣고 싶어요...2급만 목표로 했는데 이렇게 1급을 딸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사랑해요❤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