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제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작성자 : 해커스한국사
조회수 : 3438 작성일 : 2020-08-12 19:09:42

[제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고급 정답

1

2

3

4

5

2

3

3

4

1

6

7

8

9

10

3

4

5

4

1

11

12

13

14

15

5

2

3

4

2

16

17

18

19

20

5

4

4

5

4

21

22

23

24

25

5

3

3

2

5

26

27

28

29

30

2

2

1

4

3

31

32

33

34

35

5

1

4

1

2

36

37

38

39

40

1

1

2

5

2

41

42

43

44

45

3

4

5

1

3

46

47

48

49

50

1

5

2

2

3





01 [선사 시대] 신석기 시대 정답 ②
농경과 정착 생활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통해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신석기 시대에는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구석기 시대: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였던 것은 구석기 시대이다.
③, ④ 철기 시대: 명도전을 이용하여 중국과 교역하고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여 농사를 지은 것은 철기 시대이다.
⑤ 청동기 시대: 의례 도구로 청동 거울과 방울 등을 제작한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02 [선사 시대] 부여 정답 ③
남쪽에 고구려가 있다는 것과, 순장을 하였다는 것을 통해 자료에 해당하는 나라가 부여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부여에서는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옥저, 동예: 읍군, 삼로 등의 군장이 있었던 나라는 옥저와 동예이다.
② 옥저: 혼인 풍속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던 나라는 옥저이다.
④ 삼한: 신성 구역인 소도에서 종교 지도자인 천군이 제사를 주관하였던 나라는 삼한이다.
⑤ 동예: 읍락 간의 경계를 중시하는 책화라는 풍습이 있었던 나라는 동예이다. 

03 [고구려] 고구려 문화유산 정답 ③
사신도(현무)를 통해서 (가) 국가인 고구려의 문화유산에 대해 묻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은 고구려의 문화유산으로 광배 뒷면에 연가 7년명이라 새겨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금관가야 철제 갑옷: 금관가야 철제 갑옷은 김해 대성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금관가야의 문화유산이다.
② 발해 석등: 발해 석등은 상경 용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크기가 6m 가까이 되는 것으로 발해의 문화유산이다.
④ 기마 인물형 토기: 기마 인물형 토기는 신라 남성의 마구장식 등 신라인의 기마 문화가 표현되어 있는 신라의 문화유산이다.
⑤ 무령왕릉 석수: 무령왕릉 석수는 백제 무령왕의 무덤에서 발견된 것으로 백제의 문화유산이다. 

04 [신라] 법흥왕의 업적 정답 ④
율령을 반포하고 관리들의 공복을 제정한 것, 상대등을 설치하였다는 것을 통해 신라 법흥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신라 법흥왕은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지증왕: 이사부를 보내 우산국을 복속시킨 왕은 신라 지증왕이다.
② 신문왕: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한 왕은 신문왕이다.
③ 진흥왕: 거칠부로 하여금 『국사』를 편찬하게 한 왕은 진흥왕이다.
⑤ 선덕 여왕: 자장 대사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을 건립한 왕은 선덕 여왕이다. 

05 [가야] 대가야 정답 ①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라는 것을 통해 (가) 나라가 대가야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대가야는 금관가야가 쇠퇴하자 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② 고려: 중앙군으로 2군 6위를 설치하였던 나라는 고려이다.
③ 통일 신라: 9주 5소경의 지방 행정 제도를 두었던 나라는 통일 신라이다.
④ 신라: 귀족 합의제인 화백 회의를 운영하였던 나라는 신라이다.
⑤ 백제: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이 지배층을 이루었던 나라는 백제이다. 

06 [발해] 무왕의 업적 정답 ③
인안이라는 연호를 사용한 발해의 제2대 왕이라는 것을 통해 발해 무왕과 관련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발해 무왕은 장문휴를 보내 당나라의 등주를 공격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미천왕(고구려): 서안평을 점령하고 낙랑군을 몰아낸 왕은 고구려 미천왕이다.
② 성왕(백제): 수도를 사비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바꾼 왕은 백제 성왕이다.
④ 문왕(발해): 3성 6부의 중앙 관제를 정비한 왕은 발해 문왕이다.
⑤ 선왕(발해):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확립한 왕은 발해 선왕이다. 

07 [백제] 백제 부흥 운동 정답 ④
흑치상지와 임존산을 지켰다는 것을 통해 백제 부흥 운동과 관련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황산벌 전투는 백제의 계백 장군의 결사대가 김유신이 이끈 신라 군대에 맞선 전투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백제가 패배하게 되면서 신라는 사비성으로 진출하였고, 백제는 멸망하였다(660). 이후 백제는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는데, 복신과 도침은 주류성을 중심으로, 흑치상지는 임존성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 때 왜의 지원으로 백제 부흥군은 나•당 연합군을 상대로 백강 전투를 벌였으나, 패하면서 백제 부흥 운동은 실패로 돌아갔다.

08 [신라] 골품제 정답 ⑤
설계두는 신라 인물로, 골품제에 불만을 품고 당에 건너간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를 통해 (가)가 골품제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골품제는 신라의 엄격한 신분 제도로 관직 진출은 물론, 집과 수레의 크기 등 일상생활까지 규제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진대법은 고국천왕 때 을파소의 건의에 따라 시행된 것으로 골품제와 관련이 없다.
② 원성왕이 인재 등용 제도로 제정한 것은 독서삼품과로 골품제와 관련이 없다.
③ 후주 출신 쌍기의 건의로 실시된 것은 과거제로 골품제와 관련이 없다.
④ 권문세족에 대한 견제를 목적으로 전민변정도감이 설치된 것은 골품제와 관련이 없다.

09 [통일 신라] 최치원이 활동한 시기의 사실 정답 ④
당나라의 외국인 전용 시험인 빈공과에 합겨한 것과 『계원필경』을 통해서 다음 글을 작성한 인물이 최치원임과, 신라 하대의 사실에 대해서 묻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최치원이 활동한 진성 여왕 때 원종과 애노가 사벌주에서 봉기하였다.

오답 개념 정리
① 신문왕(통일 신라): 왕의 장인인 김흠돌이 반란을 도모하였던 것은 통일 신라 신문왕 때의 사실이다.
② 성종(고려): 최승로가 시무 28조를 올렸던 것은 고려 성종 때의 사실이다. 
③ 진평왕(신라): 원광이 세속 5계를 제시하였던 것은 신라 진평왕 때의 사실이다.
⑤ 김춘추가 진골 출신 최초로 왕위에 오른 것은 진덕 여왕의 사후의 사실이다.
 
10 [신라] 경주 감은사지 3층 석탑 정답 ①
신문왕 2년에 세워진 것과 통일 이후 조성된 석탑 양식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을 통해 경주 감은사지 3층 석탑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경주 감은사지 3층 석탑은 왜구의 침입을 불력을 막고자 신문왕 때 건립한 탑으로 전형적인 통일 신라의 석탑 양식을 지니고 있다. 

오답 개념 체크
② 경주 불국사 다보탑(통일 신라): 경주 불국사 다보탑은 신라의 문화유산으로 불국사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존 석탑과는 다른 독특한 양식으로 건립되었다.
③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신라):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은 돌을 벽돌 모양으로 만들어 쌓은 탑으로 현존하는 신라 최고의 석탑이다.
④ 평창 월정사 8각 9층 석탑(고려): 평창 월정사 8각 9층 석탑은 고려의 문화유산으로 송의 영향을 받은 다각 다층탑이다.
⑤ 익산 미륵사지 석탑(백제): 익산 미륵사지 석탑은 백제의 문화유산으로 목탑의 양식을 본떠 만든 석탑으로 현존하는 최고의 석탑이다.
11 [고려] 광종의 업적 정답 ⑤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였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폐하’가 광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광종은 광덕, 준풍 등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성종: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한 왕은 성종이다.
② 공민왕: 신돈을 등요하고 전민변정도감을 두었던 왕은 공민왕이다.
③ 태조 왕건: 민생 안전을 위해 흑창을 처음 설치한 왕은 태조 왕건이다.
④ 숙종: 의천의 건의로 주전도감을 설치하여 해동통보를 발행한 왕은 숙종이다. 

12 [고대] 궁예 정답 ②
양길의 휘하에서 세력을 키웠다는 것과, 송악을 도읍으로 나라를 세운 것, 국호를 마진으로 바꿨다는 것을 통해 궁예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궁예는 광평성 등 각종 정치 기구를 마련하여 체제를 정비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⑤ 견훤: 후당, 오월에 사신을 파견하고, 신라의 금성을 습격하여 경애왕을 죽게 한 인물은 견훤이다.
③ 장보고: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상 무역을 전개한 인물은 장보고이다.
④ 태조 왕건: 일리천 전투에서 후백제 신검의 군대를 격퇴하고 후삼국을 통일한 왕은 태조 왕건이다. 

13 [고려] 동북 9성 반환(1109) 이후의 사실 정답 ③
자료에 9성을 여진에게 돌려주었다는 내용을 통해 윤관이 별무반과 함께 여진을 정벌하고 세웠던 동북 9성을 여진에게 반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동북 9성 반환 이후 여진은 국호를 금으로 바꾸고 고려에 군신 관계를 요구하였고, 이자겸은 이를 수용하였다(1126). 

오답 개념 체크
① 강감찬이 귀주에서 외적을 격퇴한 것(1019)은 거란의 3차 침입 때로 동북 9성 반환 이전의 사실이다.
② 강조가 정변을 일으켜 왕을 폐위한 것(1009)은 거란의 2차 침입의 배경으로 동북 9성 반환 이전의 사실이다.
④ 서희가 외교 담판을 벌여 강동 6주를 획득한 것(993)은 거란의 1차 침입 때로 동북 9성 반환 이전의 사실이다.
⑤ 부여성에서 비사성에 이르는 천리장성이 축조된 것(631~647)은 고구려 때로 동북 9성 반환 이전의 사실이다. 

14 [고려] 관학 진흥책 정답 ④
최충의 9재 학당과 사학 12도라는 것을 통해 사학이 융성하던 시기라는 것과, 이 시기 고려 정부에서 추진한 관학 진흥책에 대해 묻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고려 예종은 관학을 진흥시키기 위해 국학에 전문 강좌인 7재를 개설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독서삼품과를 시행한 것은 통일 신라 원성왕 때이다.
② 초계문신제를 실시한 것은 조선 후기 정조 때이다.
③ 수도에 4부 학당을 두었던 것은 고려 말과 조선 시대의 사실이다.
⑤ 경당을 설립하여 학문을 가르쳤던 것은 고구려와 관련된 사실이다. 

15 [고려] 고려의 경제 상황 정답 ②
팔관회가 열렸다는 것과, 송의 상인이라는 것을 통해 고려의 경제 상황에 대해서 묻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고려에서는 경시서가 설치되어 수도의 시전을 감독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고구려: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었던 것은 고구려 때의 사실이다.
③ 조선 후기: 감자, 고구마 등의 구황 작물이 재배된 것은 조선 후기 때의 사실이다.
④ 모내기법 등을 소개한 농가집성이 편찬된 것은 조선 후기 때의 사실이다.
⑤ 국경 지대에서 개시 무역과 후시 무역이 이루어졌던 것은 조선 후기 때의 사실이다.

16 [고려] 지눌 정답 ⑤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여 불교계를 개혁하려고 했다는 것을 통해 (가)인물이 지눌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지눌은 돈오점수를 주장하며 수행 방법으로 정혜쌍수를 내세웠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원효: 무애가를 지어 불교 대중화에 힘쓴 인물은 원효이다. 
② 의상: 『화엄일승법계도』를 지어 화엄 사상을 정리한 인물은 의상이다.
③ 의천: 불교 교단 통합을 위해 해동 천태종을 개창한 인물은 의천이다.
④ 혜초: 인도와 중앙 아시아를 여행하고 『왕오천축국전』을 남긴 인물은 혜초이다.

17 [고려] 원 간섭기의 사회 모습 정답 ④
첨의부와 제국 대장 공주라는 것을 통해 고려 원 간섭기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원 간섭기 고려에서는 몽골의 풍습인 변발과 호복이 지배층을 중심으로 유행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조선 후기: 서얼이 통청 운동을 전개하였던 것은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이다.
② 헌덕왕(통일 신라): 웅천주 도독 김헌창이 반란을 일으킨 것은 통일 신라 헌덕왕 때의 사실이다.
③ 신종(고려): 최씨 무신 집권 당시 최충헌의 사노비인 만적이 개경에서 신분 해방을 도모하여 난을 일으킨 것은 고려 신종 때의 사실이다.
⑤ 명종(고려): 망이•망소이가 가혹한 수탈에 저항하여 보기를 일으킨 것은 고려 명종 때의 사실이다. 

18 [고려] 『삼국유사』 정답 ④
승려 일연이 편찬한 책이라는 것을 통해 이 책이 『삼국유사』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일연은 『삼국유사』에 단군왕검의 건국 이야기를 기록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⑤ 『삼국사기』(김부식): 기전체 형식으로 서술되었으며,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역사서는 『삼국사기』이다.
② 『발해고』(유득공): 남북국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조선 후기의 역사서인 『발해고』이다.
③ 『조선왕조실록』: 사초, 『시정기』 등을 바탕으로 편찬된 것은 『조선왕조실록』이다. 

19 [조선 전기] 사헌부 정답 ⑤
정치를 논함, 백관을 규찰, 풍속을 바로잡는 다는 것을 통해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정치 기구가 사헌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사헌부는 5품 이하의 관리의 임명 과정에서 서경권을 행사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한성부: 수도인 한양의 치안과 행정을 주관하였던 정치 기구는 한성부이다.
② 호조: 고려의 삼사과 같이 회계 업무를 담당하였던 정치 기구는 호조이다.
③ 소격서: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의 건의로 중종 때 혁파된 정치 기구는 소격서이다.
④ 비변사: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국정 최고 기구로 성장한 정치 기구는 비변사이다.

20 [조선 전기] 세종 재위 기간의 사실 정답 ④
④ 세종 재위 시기에는 우리 풍토에 맞는 농법을 소개한 『농사직설』이 간행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정조: 훈련 교범인 『무예도보통지』가 편찬된 것은 조선 후기 정조 때이다.
② 광해군: 전통 한의학을 정리한 『동의보감』이 간행된 것은 조선 후기 광해군 때이다.
③ 영조: 최초로 100리 척을 사용한 동국지도가 제작된 것은 조선 후기 영조 때이다.
⑤ 성종: 각 도의 지리, 풍속 등이 수록된 『동국여지승람』이 편찬된 것은 조선 전기 성종 때이다.

21 [조선 전기] 과전법과 관수 관급제 제정 사이 시기의 사실 정답 ⑤
(가) 과전을 주는 법을 정하자는 것과, 과전을 받았다는 내용을 통해 과전법임을 알 수 있다.
(나) 진전의 세는 관에서 거두어 관에서 주면이라는 내용을 통해 관수 관급제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조선 전기 세조 때에는 관리들에게 지급할 토지가 부족해지자 직전법을 실시하여 수신전, 휼양전 등의 명목으로 세습되는 토지를 폐지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가) 이전: 백성에게 정저을 지급한 것은 통일 신라 성덕왕 때로 (가) 이전의 사실이다. 
② (나) 이후: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지계를 발급한 것은 대한 제국 시기 때로 (나) 이후의 사실이다.
③ (가) 이전: 관등에 따라 관리에게 전지와 시지를 차등 지급한 것은 고려 목종 때로 (가) 이전의 사실이다.
④ (가) 이전: 개국 공신에게 인품, 공로를 기준으로 역분전을 지급한 것은 고려 태조 왕건 때로 (가) 이전의 사실이다. 

22 [조선 전기 성종의 업적 정답 ③
국조오례의를 편찬하였다는 것을 통해 조선 전기 성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성종은 세조 때부터 편찬을 시작한 조선의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을 완성하고 반포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광해군(조선 후기): 경기도에 한하여 대동법을 실시한 왕은 조선 후기 광해군이다.
② 세종(조선 전기): 학문 연구 기관인 집현전을 궁궐 내에 설치한 왕은 조선 전기 세종이다.
④ 태종(조선 전기): 문하부 낭사를 분리하여 사간원으로 독립시킨 왕은 조선 전기 태종이다.
⑤ 중종(조선 전기): 일종의 천거제인 현량과를 실시하여 신진 사림을 등용한 왕은 조선 전기 중종이다. 

23 [조선 전기] 퇴계 이황 정답 ③
호가 퇴계라는 것을 통해 퇴계 이황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퇴계 이황은 군주의 도를 도식으로 설명한 『성학십도』를 지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정제두: 양명학을 연구하여 강화 학파를 형성한 인물은 정제두이다.
② 송시열: 명에 대한 의리를 내세워 『기축봉사』를 올린 인물은 송시열이다.
④ 이이: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한 『동호문답』을 저술한 인물은 이이이다.
⑤ 정도전: 재상 중심의 정치를 강조한 『조선경국전』을 편찬한 인물은 정도전이다. 

24 [조선 후기] 훈련도감 정답 ②
왜군에 맞서기 위해 포수, 사수, 살수 등 삼수병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통해 훈련도감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훈련도감은 임진왜란 중에 설치된 것으로 급료를 받는 상비군이 주축을 이루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삼별초: 고려 최씨 무신 정권의 군사적 기반이었던 부대는 삼별초이다.
③ 주진군: 고려 시대에 국경 지역인 북계와 동계에 배치되었던 부대는 주진군이다.
④ 이종무의 지휘 아래 대마도 정벌에 참여하였던 부대는 훈련도감이 아니다.
⑤ 장용영: 국왕의 친위 부대로 수원 화성에 외영을 두었던 부대는 장용영이다. 

25 [조선 후기] 병자호란 정답 ⑤
한성 가까운 곳에 방어할 만한 땅은 남한산성만 한 데가 없다는 것을 통해 병자호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청 태종의 침입에 인조는 남한산성으로 피란하여 항전하였으나, 청군을 막을 수 없었던 인조는 삼전도에서 항복하였다. 이후 청의 요구에 따라 삼전도비가 건립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삼별초는 고려 몽골의 침입 때 강화도에서 개경으로 환도를 결정한 고려 정부와 달리 진도와 제주도에서 끝까지 대몽 항쟁을 전개하였다.
② 통신사는 일본의 에도 막부가 조선에 요청한 사절단으로, 조선의 선진 문물을 일본에 전파는 역할을 하였다.
③ 위화도 회군의 결과 이성계는 권력을 장악하고, 혁명파 사대부와 함께 조선을 건국하였다.
④ 계해약조는 조선 전기 세종 때 일본과 체결한 조약으로 3포를 개방한 뒤 교역량이 지나치게 증가하자 무역 규모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였다. 
 

26  ②
효종 사후 인조의 계비(효종의 계모)인 자의 대비의 복상 기간을 두고 벌어진 논쟁은 (가) 예송 논쟁이다.

정답
② 예송 논쟁은 서인과 남인 사이에서 발생한 궁중의례에 관한 논쟁이었다.

오답
① 사화, ③ 광해군 재위 시기의 상황, ④ 을사사화, ⑤ 정여립 모반 사건과 정철의 건저의 사건에 대한 설명이다.


27  ②
청계천 준설 공사를 시행하고, 신문고를 다시 설치한 왕은 조선 후기 영조이다.

정답
② 기유약조를 체결하여 일본과 무역을 재개한 것은 광해군이다.


28 ①
『열하일기』를 저술한 인물은 조선 후기 실학자 박지원이다.
정답
① 박지원은 소설 「양반전」에서 양반의 위선과 무능을 풍자하였다.
오답
② 박제가, ③ 이익, ④ 유수원, ⑤ 박세당에 대한 설명이다.

29  ④
소수의 외척 가문이 비변사의 요직을 독점하여 권력을 장악한 시기는 세도 정치 시기(순조, 헌종, 철종)이다.

정답
④ 조선통보는 조선 전기 세종 때와 조선 후기 인조 때 주조된 화폐이다.


30  ③
옥순봉도, 자화상 등의 작품을 남긴 인물은 단원 김홍도이다.

정답
③ 김홍도의 풍속화 <타작>이다.

오답
① 김득신의 야묘도추, ② 신사임당의 초충도 중 수박과 들쥐, ④ 정선의 인왕제색도, ⑤ 김정희의 세한도이다.


31  ⑤
서원과 사묘, 만동묘(명나라 신종을 제사지내는 사당)를 철폐한 인물은 흥선 대원군이다.

정답
⑤ 흥선 대원군은 환곡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마을 단위로 공동 운영하는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사창제는 민간에서 곡식을 저장해두었다가 백성들에게 대여해주던 사회 제도였다.

오답
① 효종, ② 숙종, ③ 순조, ④ 정조에 대한 설명이다.


32  ①
대동문, 보통문, 을밀대, 안학궁 등의 유적이 있는 지역은 평양이다.

정답
①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가 열린 지역은 서울로, 덕수궁 석조전에서 개최되었다.


33  ④
운요호 사건을 빌미로 일본과 체결한 조약은 강화도 조약이다.

정답
④ 강화도 조약 체결의 결과 부산 외 2곳(인천, 원산)에 개항장이 설치되었다.

오답
① 조∙일 통상 장정 개정. ② 제1차 한∙일 협약, ③ 조∙미 수호 통상 조약, ⑤ 을사늑약에 대한 설명이다.


34  ①
정답
①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하면 (가) 통리기무아문 설치(1880) – (나) 임오군란(1882) – (다) 갑신정변(1884) – (라) 거문도 사건(1885)이다.


35  ②
(가) 청으로 가서 선진 과학 기술을 배운 것을 통해 영선사, (나) 미국 공사의 부임에 대한 답례와 양국 간 친선을 위해 파견된 것을 통해 보빙사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영선사는 청나라에 파견되어 신식 무기와 과학 기계의 제조법을 배우고 돌아와 무기 제조 공장인 기기창 설립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오답
① 제2차 수신사 김홍집, ③ 서장관 신숙주, ④ 역관 오경석, ⑤ 조사 시찰단에 대한 설명이다.


36  ①
정답
① 동학 농민군은 황룡촌 전투에서 승리한 후 전주성에 입성하였고, 이후 정부와 농민군 사이에 전주 화약이 체결되었다.

오답
②, ③, ④, ⑤ 모두 (가) 시기 이전의 사실이다.


37  ①
의암 유인석이 국모(명성황후)의 원수를 갚기 위해 일으킨 의병은 을미의병이다.

정답
① 을미의병은 을미사변과 단발령 시행에 반발하여 봉기하였다.

오답
② 을사의병, ③, ④ 정미의병, ⑤ 독립 의군부에 대한 설명이다.


38  ②
조병식 등의 보수 세력이 ‘공화정 체제로 바꾸려 한다’는 내용의 익명서로 모함한 단체는 독립 협회이다.

정답
② 독립 협회는 러시아가 부산 절영도의 조차(타국의 영토를 빌리는 행위)를 요구하자, 이 요구에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① 보안회, ③ 대한 자강회, ④ 신민회, ⑤ 국채 보상 기성회에 대한 설명이다.


39  ⑤
1938년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의 산하 군사 조직으로 우한 지역에서 창설된 부대는 조선 의용대이다.


정답
⑤ 조선 의용대는 중국 관내에서 조직된 최초의 한인 무장 부대였다.

오답
① 조선 혁명군, ② 한국광복군, ③ 한국 독립군, ④ 대한 독립 군단에 대한 설명이다.


40 ②
임시 정부 포유문은 1940년에 발표되었으며, 이를 통해 임시 정부의 지도 체계가 주석제로 바뀌었다.

정답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조소앙의 삼균주의에 바탕을 둔 건국 강령을 발표한 것은 1941년이다.

오답
①, ③, ④, ⑤ 모두 1940년 이전에 전개된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이다.


41  ③
대한 독립군 총사령관이었으며, 소련의 강제 이주 정책에 의해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이주한 인물은 홍범도이다.

정답
③ 홍범도가 이끄는 대한 독립군은 봉오동 전투에서 일본군을 상대로 큰 승리를 거두었다.

오답
① 안창호 등, ② 여운형, ④ 이동녕∙이회영 등 신민회 인사, ⑤ 박은식에 대한 설명이다.


42  ④
순종의 인산일을 기회로 전개되었던 만세 운동은 6∙10 만세 운동이다.

정답
④ 6∙10 만세 운동은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연대 가능성이 발견되어, 국내에서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
① 6∙10 만세 운동(1926)은 미쓰야 협정 체결(1925) 이후에 전개되었다.
② 광주 학생 항일 운동, ③ 국채 보상 운동, ⑤ 브나로드 운동(문맹 퇴치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43  ⑤
간부 김원봉, 단원 나석주 등의 내용을 통해 (가)가 의열단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의열단의 단원 일부는 중국 황푸 군관 학교에 입학하여 군사 훈련을 받기도 하였다.

오답
① 의열단은 태평양 전쟁(1941) 발바 이전인 1919년에 조직되었다.
② 독립 의군부, ③ 독립 협회, ④ 신민회에 대한 설명이다.


44  ①
나운규가 직접 제작한 영화는 아리랑으로, 1926년에 처음 단성사에서 개봉되었다.

정답
① 카프(KAPF)는 1925년에 설립되어 1935년에 해산된 문예 단체로, 아리랑 개봉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오답
모두 아리랑이 처음 개봉되었던 당시에 볼 수 없는 모습이다.
② 원각사는 1908년에 설립된 서양식 극장으로, 1909년에 문을 닫았다.
③ 육영 공원은 1886년에 설립된 최초의 근대식 관립 학교로, 1894년에 해체되었다.
④ 전차가 처음 개통된 것은 1899년의 일이다.
⑤ 손기정 선수가 올림픽에서 마라톤 우승한 것은 1936년의 일이다.


45  ③
일제가 중∙일 전쟁을 일으키고 침략 전쟁을 확대하던 시기는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이다.

정답
③ 민족 말살 통치 시기에 일제는 조선 사상범 예방 구금령을 제정하여 독립운동가를 탄압하였다.

오답
①, ②, ④, ⑤ 모두 무단 통치 시기 일제의 정책이다.


46  ①
(가)는 이승만의 정읍 발언(1946. 6.), (나)는 남북 협상(1948)이다.

정답
① 좌∙우 합작 7원칙은 1946년 10월에 발표되었으므로, (가)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이다.

오답
② (가) 이전인 1945년, ③ (가) 이전인 1945년, ④ (나) 이후인 1948년, ⑤ (나) 이후인 1949년의 사실이다.




47  ⑤
진보당 조봉암 사건은 이승만 정부 시기에 발생하였다.

정답
⑤ 이승만 정부 시기에는 국회에서 여당 단독으로 국가보안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보안법 파동이 발생하였다.

오답
①, ②, ④ 박정희 정부, ③ 전두환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48  ②
포항 종합 제철 공장이 준공된 것은 1973년으로, 박정희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정답
② 박정희 정부 시기에는 중화학 공업 중심의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되었다.

오답
①, ④ 김영삼 정부 ③ 노무현 정부, ⑤ 전두환 정부 시기의 경제 상황이다.


49  ②
광주에서 공부 부대가 학생들의 시위에 잔인하게 대응했다는 내용을 통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관련 기록물은 2011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오답
① 6∙3 시위, ③ 4∙19 혁명, ④ 유신 체제 반대 운동, ⑤ 6월 민주 항쟁에 대한 설명이다.


50  ③
외환 위기를 극복한 정부는 김대중 정부이다.

정답
③ 김대중 정부는 제1차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였고, 그 결과 6∙15 남북 공동 선언을 채택하였다.

오답
① 박정희 정부, ②, ④ 노태우 정부, ⑤ 전두환 정부의 통일 노력이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