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제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정답 및 해설
작성자 : 해커스한국사
조회수 : 1512 작성일 : 2020-08-12 19:22:57

[제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정답 및 해설 


<제4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해설>



1번
움집에서 거주하였으며 빗살무늬 토기, 갈돌과 갈판을 사용한 시대는 신석기 시대이다.
④ 신석기 시대에는 가락바퀴를 사용하여 실을 뽑았다.

오답 체크
① 고려 시대, ②, ⑤ 철기 시대, ③ 청동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2번
고구려에 복속되었고 민며느리제를 시행한 나라는 옥저이다.
⑤ 옥저에는 가족의 유골을 한 목곽에 모아 두는 풍습인 골장제가 있었다.


오답 체크
①, ③ 부여, ② 신라 ④ 고조선에 대한 설명이다.


3번
익산 미륵사지 석탑을 통해 백제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① 백제는 무령왕 때 지방 행정 구역으로 22담로를 설치하였다.

오답 체크
② 고려, ③ 통일 신라, ④ 고구려, ⑤ 발해에 대한 설명이다.


4번
화랑도를 국가적 조직으로 개편하고 황룡사를 창건한 왕은 신라 진흥왕이다.
① 신라 진흥왕은 활발한 정복 활동을 통해 고령 지방의 대가야를 정복(562)하였다.

오답 체크
② 고구려 영류왕~보장왕, ③ 통일 신라 신문왕, ④ 통일 신라 원성왕, ⑤ 통일 신라 신문왕에 대한 설명이다.


5번
천마총을 통해 ‘이 국가’가 신라임을 알 수 있다.
② 경주 분황사 모전 석탑은 현존하는 신라의 석탑 중 가장 오래된 석탑이다.

오답 체크
①, ④ 백제, ③ 고려, ⑤ 고구려의 문화유산이다.


6번
② 고구려에서 시행한 구휼 제도로 매년 늦은 봄부터 관청의 곡식을 빌려주고 이른 겨울에 갚게 한 것은 진대법이다. 진대법은 고구려 고국천왕 때 재상 을파소의 건의로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7번
(가) 광개토 대왕의 신라 구원(400), (나) 장수왕의 한성 함락(475)에 대한 내용이다.
③ 고구려 광개토 대왕의 아들인 장수왕은 이후 적극적인 남진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평양으로 천도(427)하였다.

오답 체크
① 신라 지증왕, ② 신라 법흥왕, ④ 백제 성왕, ⑤ 고구려 소수림왕 때이다.


8번
①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하면 (가) 황산벌 전투(660) - (나) 고구려 평양성 함락(668) - (다) 매소성(675)•기벌포 전투(676)이다.


9번
③ 흑치상지, 복신과 도침, 부여풍을 통해 백제 부흥 운동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10번
① 통일 신라 신문왕 때에는 귀족의 경제적 기반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오답 체크
② 고려, ③, ⑤ 조선 후기, ④ 조선 전기에 대한 설명이다.


11번
발해 왕자 대광현에게 왕씨를 하사한 왕은 고려 태조 왕건이다.
① 고려 태조 왕건을 후삼국을 통일하였다.

오답 체크
② 고려 숙종, ③ 조선 세종, ④ 고려 광종, ⑤ 조선 정조에 대한 설명이다.


12번
③ 환곡의 폐단을 막기 위해 사창제를 시행한 것은 흥선 대원군으로, 조선 후기 때이다.


13번
① 조선 후기 정조 때 외규장각이 설치되었으며, 철종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살았던 곳은 강화도이다.


14번
특수 행정 구역인 소에서 동, 철, 자기, 종이, 먹 등을 제작하고 이를 별공으로 바친다는 것을 통해 고려 시대의 경제 모습임을 알 수 있다.
③ 고려 시대에는 대외 무역이 발달하여 벽란도가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오답 체크
①, ②, ④, ⑤ 모두 조선 후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이다.


15번
(가)는 이자겸의 난(1126)과 무신정변(1170) 사이의 사실이다.
③ 고려 인종 때 이자겸의 난이 진압된 이후 묘청 등 서경파가 서경 천도 운동을 전개하였으나 보수파에 의해 실패하자, 서경에서 난을 일으켰다(1135).

오답 체크
① 무신 정변 이후(고려 우왕), ② 무신정변 이후(조선 후기 순조), ④ 이자겸의 난 이전(고려 성종) ⑤ 무신 정변 이후(고려 고종)이다.


16번
③ 지눌은 고려 시대의 승려로, 순천 송광사를 중심으로 독경과 선을 수행하자는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체크
① 김대성, ② 일연, ④ 의상, ⑤ 혜초에 대한 설명이다.


17번
조선 시대 주세붕이 설립한 것을 시초로 만들었다는 것과 흥선 대원군에 의해 47개로 정리되었다는 것을 통해 서원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③ 서원은 선현의 제사와 성리학 교육을 담당하였다.

오답 체크
① 전의감, ② 향교, ④ 국자감, ⑤ 사역원에 대한 설명이다.


18번
② 조선 세조 때 건립되었으며, 화강암으로 만들어졌고 경천사지 십층 석탑과 유사한 특징을 가졌다는 것을 통해 원각사지 십층 석탑임을 알 수 있다.


19번
이순신 장군과 옥포, 한산도, 명량, 노량 해전을 통해 ‘이 전쟁’이 임진왜란임을 알 수 있다.
⑤ 임진왜란 때 권율은 행주산성에서 왜군을 상대로 크게 승리하였다.

오답 체크
① 병자호란, ② 귀주 대첩(거란의 3차 침입), ③ 살수 대첩, ④ 진포 대첩에 대한 설명이다.


20번
④ 삼짇날은 음력 3월 3일로, 강남 갔던 제비가 오는 날이라고도 하며, 진달래꽃으로 만든 화전 등을 만들어 먹었다.


21번
⑤ 훈련도감은 조선 선조 때 처음 설치된 조직으로, 임진왜란 도중에 만들어졌으며 포수, 살수, 사수의 삼수병으로 구성되었다.


22번
조선 후기 영조 때 양역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시행되었던 것은 균역법이다. 균역법에 대한 대안으로 지주에게 1결당 쌀 2두를 부과하는 결작을 시행하였다.
① 균역법은 백성들의 군역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군포 납부액을 2필에서 1필로 경감하였다.

오답 체크
② 고려 시대 전시과, ③ 영정법, ④ 광무개혁, ⑤ 전분 6등법에 대한 설명이다.


23번
진주 농민들이 경상 우병사 백낙신의 탐학에 대항하여 일으킨 봉기는 임술 농민 봉기이다.
④ 임술 농민 봉기가 발생하자, 조선 정부는 박규수의 건의에 따라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기 위한 기구로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오답 체크
① 동학 농민 운동, ② 조광조의 개혁, ③ 고려 말 급진파 신진사대부의 토지 개혁, ⑤ 공민왕의 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24번
김정호가 제작하였으며, 10리마다 눈금을 표시하여 거리를 알 수 있게 한 지도는 대동여지도이다.
② 대동여지도는 총 22첩의 목판본으로 제작되었다.

오답 체크
① 동국지도, ③ 『조선왕조실록』 등, ④ 『택리지』, 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에 대한 설명이다.


25번
④ 송상은 개성을 주요 활동지로 하는 사상으로 전국 각지에 송방이라는 지점을 설치하였다.

오답 체크
① 독일 마이어 상사, ② 시전 상인, ③ 선혜청의 소속 관원, ⑤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일본 상인이다.


26번
『성호사설』, 『곽우록』 등을 저술한 (가) 인물은 이익이다.
⑤ 이익은 토지 개혁론으로 영업전 매매를 금지하는 한전론을 제시하였다.

오답 체크
① 이제마, ② 정약용, ③ 박제가, ④ 김정희에 대한 설명이다.

27번
(가) 종교는 천주교이다.
⑤ 천주교는 중국에 다녀온 사신들에 의해 서학으로 소개되었다.

오답 체크
① 천도교, ② 예언 신앙, ③ 도교, ④ 대종교에 대한 설명이다.


28번
⑤ 공노비 6만 여명을 양민으로 해방하는 공노비 해방은 순조 때 일어났다.(1801)


29번
④ 혜원 신윤복의 작품인 월하정인이다.
 
오답체크
①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② 정선의 금강전도, ③ 김홍도의 대장간, ⑤ 안견의 몽유도원도이다.


30번
에도 막부의 요청으로 19세기 초까지 일본에 파견된 사절단은 조선 통신사이다.
④ 조선 통신사는 시문, 서화 등을 통해 일본과 문화 교류를 하였다.

오답 체크
① 조선이 중국(명, 청)에 파견한 사절단, ② 청에 연행을 간 사절단, ③ 조선의 역관, ⑤ 영선사에 대한 설명이다.


31번
제시된 상황은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이후 흥선 대원군이 척화비를 세우는 상황이다.
ㄷ. 신미양요 때 미국 함대가 광성보를 함락 시켰으나 우리 군대에 의해 격퇴당하였다.
ㄹ. 병인양요 때 양헌수 부대가 강화도에 침입한 프랑스 군을 물리쳤다.

오답 체크
ㄱ. 일본군이 초지진을 공격한 것은 운요호 사건이다.
ㄴ. 영국군이 거문도를 점령한 것은 거문도 사건이다.


32번
④ 동학의 제2대 교주로 동학 교단을 정비한 인물은 최시형이다.


33번
군국기무처에 의해 추진된 개혁은 1차 갑오개혁이다.
① 1차 갑오개혁 때 신분제를 폐지하였다.

오답 체크
② 흥선 대원군의 개혁, ③을미개혁, ④ 흥선 대원군의 정책, ⑤광무개혁에 대한 설명이다.


34번
이상설 이위종과 함께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된 (가) 인물은 이준이다.
⑤ 이준은 헤이그 만국 평화 회의에서 을사늑약 체결의 불법성을 폭로하였다.
 
오답 체크
① 나철과 오기호, ② 이만손, ③ 박은식, ④ 장인환에 대한 설명이다.


35번
이인영의 주도로 각 도의 의병이 모여 조직한 부대는 13도 창의군이다.
② 13도 창의군은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으나 실패하였다.


36번
① 이승훈, 안창호 등이 주도하였으며 서간도에 무관 학교(신흥 무관 학교)를 설립한 단체는 신민회이다.


37번
③ 정부에서 발행한 최초의 근대 신문은 한성순보로, 열흘에 한번씩 발행되었다.


38번
(가) 조약은 을사늑약(1905)이고, (나)는 한일 병합 조약(1910)이다.
④ 1907년, 고종이 강제로 퇴위되었다.

오답 체크
① 1882년, ② 1895년, ③ 1898년, ⑤ 1880년의 일이다.


39번
④ 공화 정체 국가 수립을 목표로 박상진 등이 주도한 단체는 대한 광복회이다. 


40번
② 간도 지역의 민족 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윤동주와 나운규 등이 나온 학교는 명동 학교이다.


41번
이봉창 의사가 소속된 (가) 단체는 한인 애국단이다.
③ 한인 애국단 소속의 윤봉길 의사가 훙커우 공원에서 일본군에게 폭탄을 투척하였다.


42번
⑤ 유관순 열사가 천안에서 군중을 모으고 주도했던 만세 운동은 3.1 운동이다.

오답 체크
① 국채 보상 운동, ② 6.10 만세 운동, ③ 광주 학생 항일 운동, ④ 독립 협회의 활동에 대한 설명이다.


43번
대한민국 임시 정부 산하에 조직되어 국내 진공 작전을 추진했던 독립군 부대는 한국광복군이다.
④ 한국광복군은 인도, 미얀마 전선에 대원을 투입하여 항일전을 전개하였다.

오답 체크
① 대한 독립군, ② 대한독립군단, ③ 북로 군정서군과 대한 독립군, ⑤ 한국 독립군에 대한 설명이다.


44번
제시된 자료는 조선징용문답으로, 일제의 국민 징용령 실시와 관련된 자료이다.
⑤ 일제의 국민 징용령은 중일 전쟁 발발 이후 실시되었다.


45번
③ 일제에 의한 교육 정책의 변화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나) 보통학교령(1906) - (가) 경성 제국 대학 설립(1924) - (다) 제3차 조선 교육령(1938, 조선어 과목의 선택과목화)이 된다.


46번
③ 고종이 아관파천 이후 환궁한 곳으로, 옛 명칭이 경운궁이었던 궁은 (다) 덕수궁이다.


47번
반민족 행위 처벌법에 의거하여 조직된 기구는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이다.
⑤ 반민특위는 이승만 정부 시기 법안 개정으로 활동 기간이 단축되었다.


48번
국군의 압록강 진출, 흥남 철수를 통해 6.25 전쟁임을 알 수 있다.
②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가 조직된 것은 6.25 전쟁 이전인 8.15 광복 직후이다.


49번
한일 국교 정상화를 통해 담화문이 발표된 정부가 박정희 정부임을 알 수 있다.
⑤ 박정희 정부 때 베트남 전쟁에 한국군을 파병하였다.

오답 체크
① 노태우 정부, ② 김대중, 노무현 정부, ③ 전두환 정부, ④김영삼 정부 시기의 일이다. 


50번
전남 대학교에서 시위가 처음 시작되었으며, 계엄군이 시민을 향해 발포하였다는 내용을 통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임을 알 수 있다.

② 광주 민주화 운동의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오답 체크
 4.19 혁명, ③ 6월 민주 항쟁, ④ 4.19 혁명, ⑤ 6월 민주 항쟁에 대한 설명이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