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제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작성자 : 해커스한국사
조회수 : 3013 작성일 : 2020-08-12 18:52:32

[제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4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해설

1. ③
사람들이 낚싯바늘과 그물을 이용하여 물고기를 잡고 농경과 목축을 시작한 시기는 신석기 시대이다.
정답
③ 신석기 시대에는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어 식량을 보관하였다.

오답
① 고대, ② 철기, ④ 청동기, ⑤ 구석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2. ①
여러 가(加)들이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하였다는 것을 통해 (가)가 부여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부여에는 매년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거행하였다.


오답
② 옥저, ③ 삼한, ④ 동예, ⑤ 고조선에 대한 설명이다.


3. ④
김해의 대성동 고분 출토 청동 솥과 대동면 덕산리 출토 도기 기마인물형 뿔잔을 남긴 나라는 금관가야이다.
정답
④ 금관가야는 낙랑과 왜를 연결하는 중계 무역으로 번성하였다.

오답
① 동예, ② 백제, ③ 고구려, ⑤ 신라에 대한 설명이다.


4. ⑤
(가)는 영락 6년 왕이 친히 군사를 이끌고 백제를 토벌한 것은 광개토대왕 때인 400년의 일이다.
(나)는 고구려의 공격으로 개로왕이 도망하여 나간 것은 장수왕 때인 475년의 일이다.
따라서, (가)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은 장수왕이 국내성에서 평양으로 천도한 것이다(427).
정답
⑤ 장수왕이 국내성에서 평양으로 천도한 것은 427년의 일이다.

오답
①, ③, ④ 장수왕 이후 시기의 사실이다.
② 광개토대왕 이전 시기의 사실이다.


5. ②
거칠부가 왕의 명령을 받들어 국사를 편찬했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왕이 진흥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진흥왕이 대가야를 병합하여 신라 영토가 확장되었다.

오답
① 신문왕, ③ 문무왕, ④ 내물왕, ⑤ 지증왕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이다.


6. ③
정당성 좌윤 이라는 표현을 통해 (가)국가가 발해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발해는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오답
① 고구려, ② 고려, ④ 신라, ⑤ 백제에 대한 설명이다.


7. ③
당이 신라를 계림대도독부로 삼고 왕에게 대도독의 관작을 내렸다는 것을 통해 (가)가 문무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문무왕은 매소성에서 당의 군대를 격파하였다.

오답
① 성덕왕, ② 지증왕, ④ 신문왕, ⑤ 원성왕에 대한 설명이다.


8. ③
22담로를 두었다는 것을 통해 (가)국가가 백제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무령왕 금제관모장식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것이다.

오답
① 발해 돌사자상, ② 고구려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④ 대가야 금동관, ⑤ 신라 천마도이다.


9. ②
정답
② 자장은 황룡사 구층 목탑 건립을 건의하였다.

오답
① 도선, ③ 의상, ④ 원광, ⑤ 원효에 대한 설명이다.


10. ②
태봉 왕이었다는 것을 통해 (가)인물이 궁예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궁예는 광평성 등 각종 정치 기구를 마련하였다.

오답
① 견훤, ③ 신검, ④ 왕건, ⑤ 장보고에 대한 설명이다.


11. ②
동북 9성의 반환을 요구하는 것을 통해 고려와 여진에 관련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윤관의 동북 9성 반환은 축조한지 2년만인 1109년에 일어났다. 동북 9성 축조(1107) 이후 여진의 계속된 반환 요청으로 반환되었다.


12. ③
단채 신채호 선생이 이 사건을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 대사건으로 평가하였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이 사건이 묘청의 난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묘청의 난은 김부식이 이끄는 관군에 의해 토벌되었다.

오답
① 위화도 회군, ② 이자겸의 난, ④ 서경 유수 조위총의 난, ⑤ 강조의 정변에 대한 설명이다.


13. ②
(가)는 경종 원년 11월에 처음으로 직관과 산관 각 품의 전시과를 제정했다는 것을 통해 시정 전시과임을 알 수 있다.
(나)는 공양왕 3년 5월, 과전을 주는 법을 정하였다는 것을 통해 과전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ㄱ. 시정 전시과는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여 수취의 권리를 행사하게 하였다.
ㄷ. 과전법은 지급 대상 토지를 원칙적으로 경기 지역에 한정하였다.

오답
ㄴ. 관리의 사망 시 유가족에게 수신전과 휼양전을 지급한 것은 과전법이다.
ㄹ. 관리의 인품과 공복을 기준으로 하여 토지를 지급한 것은 시정 전시과이다.


14. ③
고려의 제31대 왕과 그 왕비인 노국 대장 공주라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이 왕이 공민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공민왕은 인사권을 장악하기 위하여 정방을 폐지하였다.

오답
① 예종, ② 정종, ④ 광종, ⑤ 성종에 대한 설명이다.


15. ①
고려 전기의 석탑이며 다각 다층 석탑이라는 것을 통해 월정사 8각 9층 석탑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가)는 월정사 8각 9층 석탑으로, 고려 전기의 석탑이다.

오답
② 경천사지 10층 석탑, ③ 불국사 다보탑, ④ 정림사지 5층 석탑, ⑤ 안동 신세동(법흥사지) 7층 전탑이다.


16. ②
고려 무신 정권기 백련사라는 것을 통해 (가)에 들어가기 적절한 내용이 요세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백련사에서 요세가 법화 신앙을 바탕으로 신앙 결사를 이끌었다.


17. ②
천도를 위해 축조한 궁궐의 전각의 이름이 근정전이라는 것을 통해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왕이 태조 이성계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태조 때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왕자의 난이 발생하였다.

오답
① 세종, ③ 태종, ④ 성종, ⑤ 흥선 대원군 때의 사실이다.


18. ③
정답
③ 기근에 대비하기 위해 구황촬요를 간행하여 보급한 것은 조선 명종 때의 사실이다.

19. ①
정답
① 세종 때 개량된 금속 활자인 갑인자가 주조되었다.

오답
② 선조, ③ 정조, ④ 영조, ⑤ 고종 때의 사실이다.


20. ⑤
한명회, 권람 등과 함께 변란을 일으켰다는 것을 통해 (가)왕이 세조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세조는 직전법을 실시하여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지를 지급하였다.

오답
① 세종, ② 고종, ③ 광해군, ④ 영조에 대한 설명이다.


21. ⑤
이향견문록은 자신들의 신분에 따른 사회적인 차별에 불만이 많았는데, 시사를 조직하는 등의 문예 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위상을 높이고자 했다는 것을 통해 (가)신분이 중인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중인은 관직 진출 제한을 없애달라는 소청 운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①, ② 노비 ③ 소 거주민, ④ 신량역천인에 대한 설명이다.


22. ①
겸재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화가인 정선의 호이다.
정답
① 정선의 대표적인 작품인 인왕제색도이다

오답
② 강세황의 영통동구도, ③ 안견의 몽유도원도, ④ 김정희의 세한도, 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이다.


23. ④
집현전을 계승한 기구임과, 옥당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다는 것을 통해 (가)가 홍문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홍문관은 왕에게 경서와 사서를 강론하는 경연을 주관하였다.

오답
① 한성부, ② 호조, ③ 춘추관, ⑤ 의금부에 대한 설명이다.


24. ①
종로의 연초 가게에서 전기수가 영웅 소설을 읽어주었다는 것을 통해 다음 가상 대화가 이루어진 시기가 조선 후기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금속 화폐인 건원 중보가 주조된 것은 고려 성종 때의 경제 상황이다.


25. ①
역적의 입을 통해 김제남과 함께 영창 대군을 옹립하기로 모의했다는 것을 통해 광해군 때의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광해군의 영창대군 죽이고 인목대비를 폐위했다는 이유로 서인이 인조반정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였다.


26 ④
변방 일을 위해 설치하였으며, 변방에 관계되는 모든 일을 장악한 것은 비변사이다.

정답
ㄴ. 비변사는 임진왜란 이후 조직과 기능이 확대되어 권력을 장악하였다.
ㄹ. 비변사는 세도 정치 시기에 외척의 세력 기반이 되었다.

오답
ㄱ. 승정원, ㄷ. 소격서에 대한 설명이다.


27 ⑤
진주에서 경상 우병사 백낙신의 탐욕으로 인해 백성들의 분노가 폭발하였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소란’이 철종 때 발생한 임술 농민 봉기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임술 농민 봉기는 철종 때인 1862년에 발생하였다.


28 ①
(가)는 정묘년 때 맹약을 잠시라도 지켜야 한다는 내용을 통해 인조 때 발생한 정묘호란 이후 나타난 주화론에 대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나)는 목극등과 우리나라 박권이 국경을 정하기 위해 백두산에 이르렀다는 내용을 통해 숙종 때의 백두산 정계비 건립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인조 이후 즉위한 효종 때 청의 요청으로 조총 부대가 파견되어 러시아 군대와 교전하였다(나선 벙벌).

오답
② 광해군, ③ 인조(정묘호란 발생 이전), ④ 인조(정묘호란 때), ⑤ 선조 때 발생한 임진왜란 때로 모두 (가) 이전의 사실이다.


29 ③
‘초정’이라는 호를 사용하였으며, 북학의에서 재물을 우물에 비유하여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한 조선 후기의 실학자는 박제가이다.

정답
③ 박제가는 서얼 출신으로, 정조 때 이덕무, 유득공 등과 함께 규장각 검서관에 발탁되어 활동하였다.

오답
① 박지원, ② 김정희, ④ 이익, ⑤ 유수원에 대한 설명이다.


30 ④
(가)는 정족산성 전투를 지휘한 양헌수와 로즈 제독의 함대가 강화도를 침략하였다는 내용을 통해 병인양요임을 알 수 있다.

정답
ㄴ.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이 퇴각하는 과정에서 외규장각 도서가 약탈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ㄹ. 병인양요는 병인박해 때 조선 정부가 프랑스 선교사를 처형한 것이 구실이 되어 발생하였다.

오답
ㄱ. 독립 협회의 활동, ㄷ. 신미양요에 대한 설명이다.


31 ⑤
경성(서울)에서 발생하였으며, 일본에 배상금과 일본 공관 신축 비용을 지불한다는 내용을 통해 갑신정변 이후 일본과 맺은 한성 조약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갑신정변은 청군의 개입으로 3일 만에 끝나 김옥균, 박영효 등 주동자들이 해외로 망명하였다.

오답
①, ②, ③, ④ 모두 갑신정변 발생 이전의 사실이다.


32 ④
공주, 전주 등 내륙에서 열린 장에도 청 상인이 등장하여 상권을 장악한 것은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으로 청 상인들의 내지 통상권이 보장되면서 나타난 결과이다.

정답
④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은 임오군란 때 난을 진압한 청과 조선이 맺은 협정으로, 청 상인의 내지 통상권을 보장하였다.

오답
① 동양 척식 주식회사는 1908년 일제가 한국의 경제를 독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② 회사 설립을 신고제로 변경한 것은 한∙일 병합 이후 일제가 한국인의 회사 설립을 제한하기 위해서이다.
③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아관 파천)한 것은 일본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이다.
⑤ 구 백동화가 제일은행권으로 교환된 것은 1905년 화폐 정리 사업 때이다.


33 ⑤
(가) 원산 학사는 1883년에 설립되었으며, (나) 경인선이 개설되어 경인 철도 회사가 개업한 것은 1899년이다.

정답
⑤ 대한매일신보는 1904년에 창간되었으므로 (가), (나) 사이의 시기에 볼 수 없다.

오답
① 1885년, ② 1886년, ③ 1885년, ④ 1898년으로 (가), (나) 사이의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이다.


34 ⑤
홍범 14조가 개혁의 기본 방향이 되었으며, 김홍집과 박영효의 연립 내각이 주도한 개혁은 제2차 갑오개혁이다.

정답
⑤ 제2차 갑오개혁 때 고종은 교육 입국 조서를 반포하고, 한성 사범 학교 관제를 마련하여 근대 교육 개혁의 방향을 마련하였다.

오답
①, ③ 광무개혁, ②, ④ 개항 이후의 개화 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35 ③
만민 공동회와 관민 공동회를 개최하였으며, 황국 협회의 습격으로 인해 해산된 단체는 독립 협회이다.

정답
③ 독립 협회는 의회 설립 운동을 전개하여 중추원 개편을 통한 의회 설립을 추진하였다.

오답
① 대한 자강회, ② 보안회, ④ 신민회, ⑤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대한 설명이다.


36 ④
허위는 정미의병 때 한∙일 신협약 체결과 대한 제국 군대 해산에 반발하여 결성된 의병 연합 부대인 13도 창의군의 군사장을 맡았다.

정답
④ 13도 창의군은 양주에 집결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오답
① 대한 독립군,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 ③ 을미의병, ⑤ 독립 의군부에 대한 설명이다.


37 ⑤
정답
⑤ 연해주에서는 이상설, 이동휘 등이 대한 광복군 정부를 수립하여 무장 독립 전쟁을 준비하였다.

오답
① 삼원보, ② 용정, ③ 도쿄, ④ 하와이에 대한 설명이다.


38 ④
일제가 일본 제품 배척 운동으로 간주하며, 사회주의자들이 유산 계급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 운동은 물산 장려 운동이다.

정답
④ 물산 장려 운동은 조선 사람 조선 것이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국산품 애용을 주장하였다.

오답
① 노동 운동, ② 형평 운동, ③ 국채 보상 운동, ⑤ 농민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39 ③
방정환이 이끈 천도교 소년회가 소년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은 일제 강점기인 1920년대의 일이다.

정답
③ 나운규가 제작한 영화 아리랑이 처음 개봉된 것은 일제 강점기인 1926년이다.

오답
①1910년, ② 1908년, ④ 1908년, ⑤ 1907년의 일이다.


40 ④
순종 인산일을 기회로 천도교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이 함께 준비한 운동은 6∙10 만세 운동이다.

정답
④ 6∙10 만세 운동은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이 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여 국내에서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
① 치안 유지법은 6∙10 만세 운동이 전개되기 이전에 제정되었다.
② 형평 운동, ③ 3∙1 운동, ⑤ 문맹 퇴치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41 ⑤
제시문의 법령은 1941년 일제가 제정한 국민학교령이다.

정답
⑤ 일제는 1944년 여자 정신 근로령을 제정하여 조선 여성을 강제로 동원하였다.

오답
① 1929년, ② 1910년대, ③ 1927년, ④ 1929년으로 모두 국민학교령 제정 이전의 사실이다.


42 ②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등이 참여하였으며 한국 역사와 문화의 독자성, 주체성을 탐구한 민족 운동은 조선학 운동이다.

정답
② 조선학 운동은 다산 정약용의 서거 99주년을 기념하여 시작된 여유당전서 간행 사업을 계기로 전개되었다.

오답
①, ③, ④, ⑤ 모두 조선학 운동과는 관련이 없다.


43 ①
양세봉이 총사령이었으며, 영릉가 전투와 흥경성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퇴한 부대는 조선 혁명군이다.

정답
① 조선 혁명군은 남만주에서 중국군과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오답
② 한국광복군, ③ 대한 독립 군단, ④ 조선 의용대, ⑤ 북로 군정서에 대한 설명이다.


44 ②
제7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으며, 유신 체제에 반대하여 개헌 청원 백만인 서명 운동을 주도한 인물은 장준하이다.

정답
② 장준하는 학도병에 강제 징집되었으나 탈출에 성공하였고, 이후 한국광복군에 합류하여 국내진공 작전을 준비하였다.

오답
① 조소앙, ③ 신채호, ④ 여운형, ⑤ 김원봉에 대한 설명이다.


45 ②
한국과 일본이 무상 원조 및 유상 원조(해외 경제 협력 기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국교 정상화 이전이라는 내용을 통해 박정희 정부 시기에 국교 정상화를 위한 한∙일 회담 중 나온 김종필-오히라의 비밀 메모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굴욕적인 한∙일 국교 정상화를 위한 움직임에 반대하여 6∙3 시위가 전개되자, 이를 막기 위한 비상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오답
①, ③, ④, ⑤ 모두 이승만 정부 시기의 사실로, 김종필-오히라 비밀 메모 작성 이전의 사실이다.


46 ②
대통령 긴급 조치이며 석유에 대한 세율을 조정한 내용을 통해 유신 체제가 시작된 이후인 박정희 정부 시기에 나타난 조치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박정희 정부 시기에 YH 무역 노동자들은 일방적인 폐업 조치에 항의하며 농성을 벌였다.

오답
① 노무현 정부, ③ 이승만 정부, ④ 노무현 정부, ⑤ 김영삼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47 ①
정답
① (가) 3선 개헌(제6차 개헌, 1969), (나) 유신 헌법(1972), (다) 제8차 개헌(1980), (라) 제9차 개헌(1987)으로 순서대로 나열하면 (가) – (나) – (다) – (라)가 된다.


48 ①
맥아더 장군 동상, 제물포 구락부, 짜장면 박물관 등이 있는 (가) 지역은 인천이다.

정답
① 인천은 강화도 조약의 결과 개항된 지역으로, 조계(개항장에 외국인이 자유로이 통상 거주하며 치외법권을 누릴 수 있도록 설정한 구역)가 설정되었다.
오답
② 서울, ③ 부산 등, ④ 서울, ⑤ 거문도에 대한 설명이다.


49 ④
대통령직을 사임하며, 정∙부통령 선거에 많은 부정(3∙15 부정 선거)이 있었다는 내용을 통해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는 결과를 가져온 4∙19 혁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4∙19 혁명의 결과 제3차 개헌이 이루어져 양원제 국회와 장면 내각이 출범하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
① 6월 민주 항쟁, ②, ③ 5∙18 광주 민주화 운동, ⑤ 유신 체제 반대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50 ③
정답
③ (가) 박정희 정부, (나) 장면 내각 시기, (다) 노무현 정부, (라) 김대중 정부 시기의 일로, 순서대로 나열하면 (나) – (가) – (라) – (다)가 된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