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제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작성자 : 해커스한국사
조회수 : 5219 작성일 : 2020-08-12 18:57:36

[제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4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해설


1. ④
민무늬 토기, 반달 돌칼 등을 사용한 시대는 청동기 시대이다.

정답
④ 청동기 시대에는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축조하였다.

오답
① 구석기 시대, ② 구석기, 신석기 시대 ③ 철기 시대, ⑤ 신석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2. ②
무리 천여 명을 모아 상투를 틀고 오랑캐 복장을 하고서 동쪽으로 도망하였다는 것을 통해 위만임을 알수 있다.
정답
② ㄱ. 위만은 준왕을 몰아내고 왕이 되었다.
ㄷ. 위만은 진버과 임둔을 복속시켜 세력을 확장하였다.
오답
ㄴ, ㄹ 은 위만과 관련이 없는 사건이다.


3. ①
(가)는 혼인 풍속인 서옥제가 있었다는 것을 통해 고구려임을, (나)는 온 집 식구를 모두 하나의 곽 속에 넣었다는 것을 통해 가족 공동묘의 풍속이 있는 옥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고구려에는 대가들이 사자, 조의 등을 거느렸다.

오답
② 동예, ③ 부여, ④ 변한, ⑤ 삼한에 대한 설명이다.


4. ①
고령군, 진흥왕의 공격으로 멸망했다는 것을 통해 (가) 나라가 대가야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대가야 금동관은 고령 자산동 고분군에서 출토되었다.
오답
② 창왕명 석조 사리감 ③ 천마도 ④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⑤ 발해 돌사자상이다.


5. ④
(가)는 근초고왕의 평양성 공격으로 인해 고국원왕의 전사한 사건이고, (나)는 장수왕이 백제 한성을 공격하는 사건이다.

정답
④ 고구려 광개토 대왕 때 고구려가 후연을 공격하고 요동 땅을 차지하였다.

오답
① (가) 이전 사건, ② (나) 이후 사건, ③ (나) 이후 사건, ⑤ (가) 이전에 일어난 사실이다.


6. ③

정답
③ 백제 정림사지 5층 석탑은 백제의 대표적인 석탑이다.


7. ④
수로왕의 12대손, 화랑이 되어 용화 향도를 이끎, 비담과 염종의 반란 진압 등을 통해 다음 인물이 김유신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김유신은 황산벌에서 계백이 이끄는 군대를 물리쳤다.
오답
①, ②, ③, ⑤ 는 김유신과 관련된 설명이 아니다.


8. ①
당 현종이 발해 무왕의 동생인 대문예를 파견하여 발해를 토벌하고자 했다는 것을 통해 발해와 무왕 때와 관련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발해 무왕은 장문휴를 시켜 중국 당의 등주를 공격하였다.

오답
②, ③ 발해 문왕 때의 상황, ④ 윤관의 여진 정벌과 관련된 상황, ⑤ 연개소문이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 것은 보장왕 때이다.


9. ⑤
법계도서인을 짓고 아울러 간략한 주석을 붙여 일승의 요점을 모두 기록하였다는 것을 통해 (가)인물이 의상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의상은 현세의 고난에서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신앙을 강조하였다.

오답
① 자장, ② 원효, ③ 균여, ④ 혜초와 관련된 설명이다.


10. ④
(가)는 김헌창의 난은 헌덕왕 때이고, (나)는 원종∙애노의 난으로 진성 여왕 때의 사실이다.

정답
④ 장보고가 청해진을 거점으로 반란을 도모한 것은 김헌창의 난과 원종.∙애노의 난 사이 시기의 사실이다.

오답
① 진흥왕 때로 (가) 이전, ② 신문왕 때로 (가) 이전, ③ 법흥왕 때로 (가) 이전, ⑤ 신문왕 때로 (가)이전이다.


11. ③

정답
③ 일어난 순서대로 제시하면 (나) 고려 건국(918) – (가) 공산 전투(927) – (라) 견훤이 왕건에 항복 – (다) 일리천 전투(936)가 된다.
(나) 태조 왕건은 초정전에서 즉위하여 국호를 고려라 하고 연호를 고쳐 천수라 하였다(918).
(가) 공산 전투는 왕건이 견훤에게 패배한 전투로 신숭겸이 죽고 모든 군사가 패하여 왕건만 겨우 죽음을 면한 전투이다(927).
(라) 견훤이 아들 신검과의 갈등으로 금산사에 위폐되었다가, 왕건에게 와서 항복하였다.
(다) 왕건이 이끄는 고려군이 후백제군을 이끄는 신검의 군대를 일리천에서 무찌르고 후삼국을 통일하였다(936).


12. ④
12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를 파견했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왕이 성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성종은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받아들여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다.

오답
① 예종, ② 광종 ③ 공민왕, ⑤ 태조 왕건와 관련된 사실이다.


13. ④
김사미∙효심의 난과, 고구려 부흥 운동은 고려 무신 정권기에 일어난 민란과 관련된 사건이다.

정답
④ 1170년 무신 정변이 있은 후 무신들의 수탈에 저항하여 민란이 발생하였다.


14. ①
낙타 50필을 보냈다는 것과, 발해를 멸망시켰다는 것을 통해 (가) 국가가 거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고려 정종 때 거란에 침입에 대비하여 광군을 설치하였다,

오0답
② 왜구에 대한 고려의 대응, ③, ④ 일본에 대한 조선의 대응 ⑤ 몽골에 대한 고려의 대응과 관련된 사실이다.


15. ①
문종의 아들, 신편제종교장총록이라는 것을 통해 (가)인물이 의천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의천은 국청사를 중심으로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오답
② 요세, ③ 지눌, ④ 혜심, ⑤ 각훈에 관련된 설명이다.


16. ④

정답
(가)는 고려 시대의 과걱 제도, (나)는 음서 제도와 관련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④ ㄴ. (가) 과거 제도는 향리의 자제가 중앙 관직으로 진출하는 통로가 되었다.
ㄹ. (나) 음서 제도는 사위, 조카, 외손자에게 적용되기도 하였다.

오답
ㄱ. 재가한 여자의 자손은 응시에 제한을 받은 것은 조선 시대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ㄷ. 후주 출신 쌍기의 건의로 광종 때 시작된 것은 과거 제도이다.


17. ③
(가)는 고려와 몽골의 교류를 알 수 있는 사진이다.

정답
③ 경천사지 10층 석탑은 원 간섭기에 원의 영향을 받아 축조된 탑이다.

오답
① 석굴암 본존불, ② 원성왕릉 무인상, ④ , ⑤는 곤여만국전도이다.

18. ②
(가)화폐 고려 시대에 사용된 화폐로 은병(활구)이다.

정답
② 고려 시대에는 경시서가 수도의 시전을 감독하였다.

오답
①, ③, ④, ⑤는 모두 조선 시대의 경제 상황이다.


19. ②
주자소에서 계미자를 주조했다는 것과 세계 지도인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제작됐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이 왕’이 태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태종은 문하부 낭사를 분리하여 사간원으로 독립시켰다.

오답
① 광해군, ③ 성종, ④ 영조, ⑤ 세종과 관련된 사실이다.


20. ②
정답
② 팔상전은 논산 개태사가 아닌 보은 법주사에 있다.


21. ①
태조 이성계가 왕실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효를 실천하기 위해 짓기 시작한 공간이라는 것과,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는 것을 통해 (가) 문화유산이 종묘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종묘에는 역대 국왕과 왕비의 신주가 모셔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답
① 향교, ③ 선농단, ④사직단, ⑤ 경복궁과 관련된 설명이다.


22. ③
임꺽정의 난이 일어났다는 것을 통해 밑줄 그은 왕이 명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명종 때는 외척 사이의 권력 다툼으로 을사사화가 발생하였다.

오답
① 효종, ② 세종, ④ 경종, ⑤ 선조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이다.


23. ①
선조가 1593년 임진왜란으로 파천하여 의주에 있을 때 내린 교서이다.

정답
① 이순신이 명량에서 왜의 수군을 대파하였다(1597).

오답
②, ③, ⑤는 임진왜란 일어나기 이전의 사실이다. ④는 정유재란 이후인 광해군 때의 사실이다.


24. ④
여전의 법을 시행, 여장을 둔다는 것을 통해 다음 주장을 펼친 인물이 정약용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정약용은 경세유표를 저술하여 국가 제도의 개혁 방향을 제시하였다.

오답
① 홍대용, ② 이제마, ③ 유수원, ⑤ 박제가와 관련된 설명이다.


25. ③
군포를 기존의 절반인 1필로 줄이는 법은 균역법이다.

정답
③ ㄴ. 균역법 시행으로 감소한 세입을 보충하기 위해 어염세, 선박세를 국가 재정으로 귀속시켰다.
ㄷ. 균역법 시행으로 감소한 세입을 보충하기 위해 선무군관에게 1년에 1필의 군포를 징수하였다.

오답
ㄱ. 광무개혁 때 근대적인 토지 소유권을 확립하기 위해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지계를 발급하였다.
ㄹ. 세조 때 직전법을 실시하여 수신전, 휼양전 등의 명목으로 세습되는 토지를 폐지하였다.


26 ⑤
조선 시대에 에도 막부와 교류를 위해 파견된 사절단은 조선 통신사이다. 조선 통신사 관련 기록물은 2017년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에 등재되었다.

정답
⑤ 비변사는 19세기 초까지 파견되어 일본에 문화를 전파하는 등 문화 교류의 역할을 하였다.

오답
① 조선 통신사는 비정기적으로 파견되었다.
② 연행사, ③ 청에 파견된 사절단, ④ 여진족 관련 설명이다.


27 ⑤
관리 감찰 등을 수행하였으며, 수장이 대사헌이었던 기구는 조선 시대 사헌부이다.

정답
⑤ 사헌부는 5품 이하 관리의 임명 과정에서 반대 여부를 행사할 수 있는 서경권을 행사하였다.

오답
① 소격서, ② 승정원, ③ 장용영, ④ 홍문관에 대한 설명이다.


28 ②
기해예송에서 3년설, 갑인예송에서 1년설을 주장하였으며 유교 경전의 재해석을 시도하여 사문난적이라 비판받았던 인물은 윤휴이다.

정답
② 윤휴는 숙종 때 청의 정세 변화를 계기로 북벌을 주장하였다.

오답
① 김종직, ③ 유형원, ④ 박지원, ⑤ 김육에 대한 설명이다.


29 ⑤
지나친 세금 수탈로 평안도민들의 불만이 많아 발생하였으며, 홍경래 등이 주도한 ‘거사’는 조선 후기에 발생한 홍경래의 난이다.

정답
⑤ 홍경래의 난 때 반란군은 선천, 정주 등 청천강 이북의 여러 지역을 점령하였다.

오답
①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② 임술 농민 봉기, ③ 이괄의 난, ④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30 ⑤
청나라 연경을 왕래하며 상인들이 물건 수입을 하던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정답
⑤ 과전법은 조선 전기에 실시된 제도이다.

오답
①, ②, ③, ④ 모두 조선 후기에 볼 수 있는 모습이다.


31 ①
(가) 병인양요(1866), (나) 흥선 대원군의 척화비 건립(1871)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① 독일 상인 오페르트가 조선에 통상 수교를 거부당하자, 흥선 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원군의 묘 도굴을 시도하였다(오페르트 도굴 사건, 1868).

오답
② 1875년, ③ 1885년, ④ 1886년, ⑤ 1881년으로 모두 (나) 시기 이후의 사실이다.


32 ③
조선과 미국이 맺은 조약으로, 최혜국 대우가 보장된 조약은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이다.

정답
③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은 청의 알선으로 맺은 조약으로, 조선이 서양과 맺은 최초의 조약이다.

오답
① 조∙일 통상 장정, ②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④ 제1차 한∙일 협약, ⑤ 강화도 조약에 대한 설명이다.


33 ⑤
일본 군사가 궁궐을 침범하였을 때 다시 일어났던 사건은 제2차 동학 농민 운동이며, 이를 주도한 인물은 (가) 전봉준이다.

정답
⑤ 전봉준은 보국안민(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을 기치로 우금치에서 일본군 및 관군에 맞서 싸웠다.

오답
① 최익현, 신돌석 등, ② 서재필, ③ 최익현, ④ 허위에 대한 설명이다.


34 ⑤
정답
⑤ 이준은 을사늑약 체결 직후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 평화 회의에 특사로 파견되었다.

오답
① 임병찬, ② 양기탁, ③ 조만식, ④ 이상설에 대한 설명이다.


35 ①
환구단에서 왕(고종)이 황제의 자리에 오르고, 대한 제국이 성립된 것은 1897년의 일이다.

정답
ㄱ. 대한 제국은 1899년에 최초의 관립 실업 학교인 상공학교를 설립하였다.
ㄴ. 대한 제국은 1899년에 황제의 군 통수권 장악을 위해 원수부를 설치하였다.

오답
ㄷ, ㄹ. 대한 제국 설립 이전의 사실이다.


36 ②
정답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내각 책임제와 국무령제가 포함된 제2차 개헌을 실시한 것은 1925년의 일이다.


37 ④
동척 회사(동양 척식 주식회사)와 식산 은행 등 왜적의 관∙사설 기관을 파괴하는 등 의열 투쟁을 전개한 나석주가 소속된 단체는 의열단이다.

정답
④ 의열단은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을 활동 지침으로 삼았다.

오답
① 한인 애국단, ② 보안회, ③ 대한 자강회, ⑤ 신민회에 대한 설명이다.


38 ②
박용만이 주도하여 창설한 대조선 국민군단은 하와이에서 창설되었다.

정답
② 하와이에서는 대한인 국민회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이 전개되었다.

오답
①, ③ 연해주(블라디보스토크), ④ 상하이, ⑤ 일본 지역에 대한 설명이다.


39 ②
한국광복군과 한국 독립군의 총사령관을 역임한 인물은 지청천이다.

정답
② 지청천은 한국 독립군의 총사령관으로 활동하면서 쌍성보 전투에서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오답
① 이근영, ③ 노백린, ④ 김좌진, ⑤ 여운형에 대한 설명이다.


40 ③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라고 주장한 인물은 박은식이다.

정답
③ 박은식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서 독립 투쟁 과정을 정리하는 등 항일 독립운동을 정리하였다.

오답
① 이병도, ②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④ 신채호, ⑤ 백남운에 대한 설명이다.


41 ③
다음 성명서는 1929년에 발생한 원산 노동자 총파업 때 발표된 것이다.

정답
③ 1931년에 평양 소재 고무공장의 노동자였던 강주룡은 을밀대 지붕에서 고공 농성을 전개하였다.

오답
① 1927년, ②1923년, ④ 1920년, ⑤ 1923년의 일로, 원산 노동자 총파업 발생 이전의 일이다.


42 ④
김원봉이 조직하였으며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을 받아 창설된 부대는 조선 의용대이다.

정답
④ 조선 의용대는 중국 관내에서 결성된 최초의 한인 군사 조직이었다.

오답
① 대한 독립 군단, ② 한국 독립군, ③ 조선 혁명군, ⑤ 대한 독립군에 대한 설명이다.


43 ②
나철이 조직한 종교로, 총지휘관 서일 등이 속했던 단체는 대종교이다.

정답
② 대종교는 국권 피탈 이후 만주에서 중광단을 결성하여 항일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①, ⑤ 천도교, ③ 기독교, ④ 천도교에 대한 설명이다.


44 ②
치안 유지법의 죄를 범하여 형을 채운 뒤 석방된 범죄자가 재범의 우려가 있을 경우 예방 구금될 수 있다는 내용의 법령은 조선 사상범 예방 구금령으로, 1941년에 제정되었다.

정답
② 조선어 학회 사건은 1942년에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최현배와 이극로 등 조선어 학회 회원들이 투옥되었다.

오답
① 1927년, ③ 1926년, ④ 1926년, ⑤ 1932년의 일로, 모두 조선 사상범 예방 구금령 제정 이전의 사실이다.


45 ③
일제 강점기에 프로 문학이 널리 퍼졌던 것은 1920년대의 일이며, 이기영은 대표적인 프로 문학 작가이다.

정답
③ 소설 『고향』은 이기영이 조선일보에 연재한 소설로, 일제 강점기 조선의 농촌 현실과 그 모순의 극복을 주제로 삼고 있다.

오답
① 이기영은 황성신문에 소설을 연재하지 않았다.
② 최남선, ④ 안국선, ⑤ 이육사에 대한 설명이다.


46 ②
육군 군대가 영구히 일지구에 주둔하여 경비와 육군의 질서 및 군기를 감시하며, 위수 사령관이 비상 사태에 제하여 병력 청구를 받았을 때 육군 총참모장의 승인을 얻어 응할 수 있다는 내용의 법령은 위수령으로, 이승만 정부 시기인 1950년 3월에 제정되었다.

정답
② 이승만 정부 시기에는 3∙15 부정 선거에 항거하는 4∙19 혁명이 전국 각지에서 전개되었다.

오답
①, ③, ④ 전두환 정부, ⑤ 신군부 시기의 일이다.


47 ①
야간 통행 금지가 해제된 것은 전두환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정답
ㄱ. 전두환 정부 시기에는 한국 프로 야구가 6개 구단으로 출범하였다.
ㄴ. 전두환 정부 시기에는 언론의 통폐합이 강제로 단행되고, 공영방송의 이념을 구현한다는 명목으로 언론 기본법을 제정하였다.

오답
ㄷ, ㄹ. 박정희 정부 시기의 일이다.


48 ③
(가) 좌∙우 합작 7원칙(1946), (나) 미소 공동 위원회(1945. 12.), (다) 남북 협상(1948) 때 발표되었다.

정답
③ 순서대로 나열하면 (나) – (가) – (다)이다.


49. ⑤
한국에 있는 한국군의 현대화를 지원받는 대신 월남에 추가 병력을 파견하는 등의 내용은 박정희 정부 때 미국과 체결한 브라운 각서에 포함되어 있다.

정답
⑤ 박정희 정부는 한∙일 협정을 체결하여 국교 정상화를 추진하였다.

오답
①, ② 노태우 정부, ③ 김영삼 정부, ④ 노무현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50 ③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을 제정한 것은 김대중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정답
③ 김대중 정부는 제1차 남북 정상 회담에서 남북한의 교류 협력을 위한 개성 공업 지구 조성에 합의하였다.

오답
①, ③ 노태우 정부, ② 전두환 정부, ⑤ 박정희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