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제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작성자 : 해커스한국사
조회수 : 7076 작성일 : 2020-08-12 19:01:07

[제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고급 정답

1

2

3

4

5

2

3

1

1

5

6

7

8

9

10

2

5

5

1

3

11

12

13

14

15

2

3

4

3

2

16

17

18

19

20

3

4

2

4

4

21

22

23

24

25

2

2

4

1

5

26

27

28

29

30

5

1

4

3

5

31

32

33

34

35

3

5

4

1

3

36

37

38

39

40

4

5

4

2

2

41

42

43

44

45

2

3

5

5

4

46

47

48

49

50

4

2

2

3

1




42회 고급 해설

1 ②
(가)는 구석기 시대이다.

정답
② 구석기 시대에는 주로 동굴에 살면서 사냥과 채집을 하였다.

오답
① 신석기, ③ 철기, ④ 신석기, ⑤ 신라 지증왕 시기에 대한 설명이다.


2 ③
(가)는 위⑤만 조선이다.

정답
③ 위만 조선은 한과 진국 사이에서 중계 무역을 하였다.

오답
① 고구려, ② 고구려, ④, ⑤ 고조선에 대한 설명이다.

3 ①
나라가 작아 큰 나라의 틈바구니에서 압박을 받다가 마침내 고구려에 예속되었다는 것을 통해 (가)는 옥저임을,

해마다 10월이면 제천 행사인 무천을 실시했다는 것을 통해 (나)는 동예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옥저에는 혼인 풍속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오답
② 동예, ③ 부여, ④ 부여, 고구려 ⑤ 삼한에 대한 설명이다.


4 ①
시조가 수로왕이라는 것을 통해 (가)나라가 금관가야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금관가야에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왜 등에 수출하였다.

오답
② 신라, ③ 고구려, ④ 백제, ⑤ 신라에 대한 설명이다.

 
5 ⑤
순장을 금지하고, 신라를 국호로 삼고, 신라국왕이라 칭했다는 것을 통해 신라 지증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신라 지증왕은 시장을 감독하는 관청인 동시전을 설치하였다.

오답
① 선덕 여왕, ② 진흥왕, ③ 진흥왕, ④법흥왕에 대한 설명이다.


6 ②
(가)는 나∙당 연합, (나)는 평양성 전투이다.

정답
② 나∙당 연합을 맺은 뒤 백제를 공격하여 멸망시켰으며, 신라와 당의 연합군이 백강에서 백제 부흥군과 왜군을 물리쳤다.


7 ⑤
정답
⑤ 고려 시대의 벽화인 고법리 박익묘 벽화로 고구려의 벽화가 아니다.

오답
① 집안 통구 12호분 벽화, ② 각저총 씨름도, ③ 무용총 접객도, ④ 수산리 고분 벽화이다.


8 ⑤
신라의 대야성을 공격했다는 것을 통해 의자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의자왕은 나∙당 연합군이 공격해오자 계백의 결사대를 보내 신라군에 맞서 싸웠다.


9 ①
설총의 화왕계 이야기를 들었다는 것과 만파식적을 만들었다는 것을 통해 신문왕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신문왕은 귀족들에게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오답
② 원성왕, ③ 법흥왕, ④ 선덕 여왕, ⑤ 진성 여왕의 정책이다.


10 ③
문왕의 부인이라는 것과 고구려 양식을 계승하였다는 것을 통해 (가)국가가 발해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발해 영광탑은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석탑으로 현재 중국 길림성에 위치하고 있다.

오답
① 부여 정림사지 오층 석탑, ② 경주 불국사 다보탑, ④ 경천사지 십층 석탑, ⑤ 원각사지 십층 석탑이다.


11 ②
완산주에 나라를 건국하였다는 것을 통해 (가)가 견훤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견훤은 후당, 오월에 사신을 파견하였다.

오답
①, ③, ⑤는 궁예, ② 견훤, ④ 신검에 대한 설명이다.


12 ③
주전(鑄錢)하는 관청인 주전 도감을 세웠다는 것과 은병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통해 고려의 경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고려에는 서적점, 다점 등의 관영 상점이 운영되었다.

오답
① 고구려, ② 통일 신라, ④ 조선 후기, ⑤ 조선 전기에 대한 설명이다.


13 ④
발해의 왕자 대광현이 귀부했다는 것을 통해 (가)왕이 태조 왕건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국자감에 7재라는 전문 강좌를 개설한 것은 고려 예종이다.

오답
①, ②, ④, ⑤는 모두 태조 왕건과 관련된 설명이다.


14 ③
일어난 순서대로 제시하면 (나) – (가) – (라) – (다) 가 된다.
(나)는 양규가 흥화진에서 거란군을 상대로 승리한 것은 현종 때인 거란의 2차 침입 시기의 사실이다.
(가)는 강감찬이 왕에게 나성을 쌓을 것을 건의한 것은 현종 때인 거란의 3차 침입 이후의 사실이다.
(라)는 윤관의 여진 정벌과 관련된 사실로 동북 9성을 축조한 것은 예종 때의 사실이다.
(다)는 묘청이 서경으로 천도할 것을 주장한 것은 인조 때의 사실이다.


15 ②
정답
② 국보 제323호이자 고려 시대의 최대 규모의 불상이라는 것과 은진 미륵이라고 불린다는 것을 통해 (가)가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입상임을 알 수 있다.

오답
① 서산 마애 삼존 불상, ③합천 치인리 마애 여래 입상, ④ 파주 용미리 마애 이불 입상, ⑤ 경주 배동 석조 여래 삼존 입상이다.


16 ③
장수 합진과 찰랄이라는 것과, 우리 사신[저고여]라는 것을 통해 (가) 국가가 몽골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③ 최무선이 화포를 이용하여 진포에서 대승을 거둔 것은 왜구에 대한 고려의 대응이다.

오답
①, ②, ④, ⑤는 모두 몽골에 대한 고려의 대응이다.


17 ④
태종 5년에 독립된 기구로, 도승지∙좌승지∙우승지 등 6인의 승지가 있었다는 것을 통해 (가) 정치 기구가 승정원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승정원은 왕의 비서 기관으로 왕명 출납을 담당하였다.

오답
① 한성부, ② 이조, ③ 사헌부, 사간원, ⑤ 사역원에 대한 설명이다.


18 ②
「기이」편이 있었던 『삼국유사』와 이승휴가 지은 『제왕운기』는 고려 원 간섭기인 충렬왕 때이다.

정답
② 충선왕 때, 이제현이 원나라 연경에 있는 독서당인 만권당에서 유학자들과 교류하였다.

오답
① 광종, ③ 문종, ④ 명종, ⑤ 숙종 때의 사실이다.


19 ④
왕건릉, 공민왕릉, 선죽교 등이 있었다는 것을 통해 (가) 지역이 개성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고려의 수도였던 개경에서 만적을 비롯한 노비들이 신분 해방 운동을 도모하였다.

오답
①, ② 서울, ② 덕산, ③ 청주에 대한 설명이다.


20 ④
정답
④ 이순지는 한양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계산한 역법서인 『칠정산』을 저술하였다.

오답
①, ③ 정약용, ② 정상기, ⑤ 이제마와 관련된 설명이다. 


21 ②
부∙목∙군∙현에 파견되었다는 것을 통해 (가)는 수령, 지방 관아에서 행정 실무를 담당했다는 것과 호장으로 불린다는 것을 통해 (나)가 향리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수령은 지방의 행정∙사법∙군사권을 행사하였고 상피제의 적용을 받았다.

오답
① 향리, ③ 관찰사, ④ 노비, ⑤ 기술관에 대한 설명이다.


22 ②
어머니 윤씨가 폐위되었다는 것을 통해 (가)가 연산군 재위 시기임과 대윤이니 소윤이니 하는 말과 윤원형이 기회를 얻었다는 것을 통해 (나)가 명종 재위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② 중종 때 위훈 삭제를 주장한 조광조가 훈구에 의해 제거되었다(기묘사화, 1519).

오답
① 태조, ③ 광해군, ④ 세조, ⑤ 선조 때의 사실이다.


23 ④
대성전과 명륜당, 원점 300을 얻으면 문과 초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주었다는 것을 통해 (가)가 성균관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성균관은 최고의 관립 교육 기관으로 유학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성현의 제사도 지냈다.

오답
① 유향소, ② 서원, ③ 향교, ⑤ 서원에 대한 설명이다.


24 ①
척화를 주장했던 신하들과 함께 청에 볼모로 잡혀갔다 돌아온 왕이라는 것을 통해 효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① 효종의 재위 기간에는 중국 청나라의 요청으로 나선 정벌에 조총 부대가 동원되었다.

오답
② 정조, ③ 숙종, ④ 영조, ⑤ 광해군 때의 사실이다.


25 ⑤
허목과 허견, 경신년 옥사를 일으켰다는 것을 통해 제시된 자료가 숙종 때 일어난 경신환국과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경신환국 이후, 희빈 장씨 소생의 원자 책봉 문제로 기사환국이 발생되었다.

오답
① 현종, ② 선조, ③ 인조, ④ 광해군 때의 사실이다.


26 ⑤
이원익의 건의로 방납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한 제도는 대동법이다.

정답
⑤ 대동법은 관청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조달하는 상인인 공인이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다.

오답
① 호포법, ② 대한 제국의 양전 사업, ③ 연분 9등법, ④ 균역법에 대한 설명이다.


27 ①
『의산문답』을 저술한 인물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 홍대용이다.

정답
① 홍대용은 지전설과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무한 우주론을 주장하며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거부하였다.

오답
② 유득공, ③ 김정희, ④ 박제가, 이덕무 등, ⑤ 정약용에 대한 설명이다.


28 ④ 
이승훈, 정약용 등이 교리를 토의하다 적발되었으며, 전라도 진산의 윤지충, 권상연이 조상에 대한제사를 폐지하여 처형당한 사건은 모두 천주교와 관련이 있다.
 
정답
④ 천주교는 청을 다녀온 사신들에 의하여 서학이라는 학문으로 처음 소개되었다.

오답
① 대종교, ② 도교, ③∙⑤ 동학에 대한 설명이다.

 
29 ③
전황은 유통되는 화폐가 부족해지는 현상으로, 전황이 나타난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정답
③ 수조권이 세습되는 수신전과 휼양전이 있었던 시기는 조선 전기로, 수신전과 휼양전은 조선 전기 세조 때 폐지되었다.


30 ⑤
경상 우병사 백낙신의 탐학에 반발하여 유계춘을 중심으로 발생한 농민 봉기는 임술 농민 봉기이다.

정답
⑤ 임술 농민 봉기의 수습을 위해 정부는 박규수를 안핵사로 파견하였다.

오답
①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③ 이괄의 난, ④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② 최제우가 동학을 창시한 것은 임술 농민 봉기와 관련이 없다.


31 ③
조선 정부가 개화 정책을 총괄하기 위해 1880년 설치한 기구는 통리기무아문이다.

정답
③ 통리기무아문은 개화 정책의 일환으로 중앙군인 5군영을 2영으로 축소하고, 신식 군대인 별기군을 창설하였다.

오답
①∙⑤ 제2차 갑오개혁, ② 대한 제국 시기의 개혁, ④ 흥선 대원군의 개혁에 대한 설명이다.


32 ⑤
정답
⑤ 홍범도는 정미의병 때 평민 의병장으로 활동하였으며, 국권 피탈 이후에는 간도에서 대한 독립군의 사령관으로 활약하였다.

오답
① 전봉준, ② 김홍집, ④ 김옥균, 서재필 등, ④ 최익현 등에 대한 설명이다.


33 ④
흉악한 일본 자객들이 왕후 폐하(명성 황후)를 찾아내어 칼로 범하였다는 내용을 통해 을미사변(1895)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청∙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청과 시모노세키 조약을 체결하여 랴오둥 반도를 획득하였으나,

 일본을 견제한 러시아, 독일, 프랑스의 간섭으로 청에 랴오둥 반도를 반환하였다(삼국 간섭). 이 사건으로 인해 일본의 영향력이 약해지자,

일본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경복궁을 침범하여 명성 왕후를 시해하는 을미사변을 일으켰다.


34 ①
고종이 황제 즉위식을 올린 후 새로운 국호를 선포한 것은 대한 제국 시기의 사실이다.

정답
① 대한 제국 시기에 고종은 이범윤을 간도 관리사로 임명하여 간도에 거주하는 조선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게 하였다.

오답
② 초기 개화 정책, ③ 을미개혁, ④∙⑤ 제1차 갑오개혁에 대한 설명이다.


35 ③
영국인 베델과 양기탁과 함께 창간한 신문은 대한매일신보이다.

정답
③ 대한매일신보는 국채 보상 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운동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오답
① 만세보, ② 한성주보, ④ 동아일보, ⑤ 한성순보에 대한 설명이다.


36 ④
(가) 한∙일 의정서(1904), (나) 한∙일 신협약(1907. 7.)이다.

정답
④ 고종은 을사늑약(1905)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 평화 회의에 특사를 파견하였다(1907). 이후 일본은 헤이그 특사 파견을 구실로 고종을 강제 퇴위시키고, 한∙일 신협약을 체결하였다.


37 ⑤

정답
⑤ 연해주에서 수립된 대한 광복군 정부는 이상설과 이동휘를 정∙부통령으로 선임하였다.

오답
① 대한인 국민회, ② 멕시코의 이주민들, ③ 권업회, ④ 조선 청년 독립단에 대한 설명이다.


38 ④
제암리 학살이 발생하였던 만세 시위 운동은 3∙1 운동이다.

정답
④ 3∙1 운동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
①∙② 6∙10 만세 운동, ③ 형평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⑤ 대한 광복회는 3∙1 운동 이전에 결성되었다.


39 ②
광주에서 일어난 학생 충돌에 대해 본부에서 조사단을 파견한 단체는 신간회이다.

정답
② 신간회는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의 민족 유일당 운동의 일환으로 창립되었다.

오답
① 의열단, ③ 정인보, 문일평 등, ④ 대한민국 임시 정부, ⑤ 신민회에 대한 설명이다.


40 ②
사이코 마코토는 3∙1 운동 이후 즉위한 총독으로, 친일 단체를 조직하는 등 문화 통치를 실시하였다.

정답
② 문화 통치 시기에 일제는 사회주의 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치안 유지법을 마련하였는데, 이를 조선인들의 민족 운동을 감시하는 데 이용하였다.

오답
①, ③, ④, ⑤ 모두 무단 통치 시기의 사실이다.


41 ②
정답
② 천도교는 잡지 개벽을 발행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하였다.

오답
①∙③ 천주교, ④ 개신교에 대한 설명이다.
⑤ 자신회는 나철, 오기호 등이 을사오적을 처단하기 위해 조직한 단체로, 이후 나철은 대종교를 창시하였다.
 

42 ③
일왕이 탄 마차에 폭탄을 투척한 이봉창은 김구가 조직한 한인 애국단의 단원이었다.


정답
③ 한인 애국단은 훙커우 공원에서 발생한 윤봉길 의거를 계획하였다.

오답
① 조선 혁명군, ② 한국광복군, ④ 독립 의군부, ⑤ 의열단에 대한 설명이다.


43 ⑤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이 세계사적인 일원론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민족과 거의 같은 궤도의 발전 과정을 거쳐 왔다는 것을 통해

백남운이 저술한 『조선사회경제사』임을 알 수 있다.

정답
⑤ 백남운은 『조선사회경제사』를 통해 식민 사관의 정체성론을 비판하였다.

오답
① 조선사 편수회는 일제가 설치한 단체이다.
② 이병도 등, ③ 박은식, ④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대한 설명이다.


44 ⑤
손기정 선수의 가슴에 있던 일장기를 삭제한 일장기 말소 사건은 1936년에 발생하였다.

정답
⑤ 일제가 한글 학자들을 구속한 조선어 학회 사건은 1942년에 발생하였다.

오답
① 1924년, ② 1925년, ③ 1926년, ④ 1927년의 일이다.


45 ④
5∙10 총선을 통해 구성되었으며, 반민족 행위 처벌법을 제정한 국회는 제헌 국회이다.


정답
④ 제헌 국회는 유상 매수, 유상 분배 원칙의 농지 개혁법을 제정하였다.

오답
① 제5대 국회, ② 제18대 국회, ④ 제3대 국회, ⑤ 제9~10대 국회에 대한 설명이다.


46 ④
파리 강화 회의에 민족 대표로 파견되었으며, 민족 혁명당 설립에 참여하였고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부주석을 역임한 인물은 김규식이다.

정답
④ 김규식은 광복 이후 분단을 막기 위해 민족 자주 연맹을 이끌고 남북 협상에 참여하였다.

오답
① 김원봉, ② 안창호, ③ 신민회, ⑤ 여운형에 대한 설명이다.


47 ②
다음 조약은 6∙25 전쟁의 휴전 협정이다.


정답
ㄱ. 휴전 협정은 전쟁 포로의 송환 문제로 인해 체결이 지연되었다.
ㄷ. 휴전 협정을 통해 군사 분계선이 확정되었으며, 비무장 지대가 설정되었다.

오답
ㄴ. 휴전 협정은 미국과 소련의 군정 이후에 체결되었다.
ㄹ. 애치슨 선언은 6∙25 전쟁의 발발 원인 중 하나이다.


48 ②
인민혁명당 재건위 사건은 박정희 정부 시기에 발생하였다.

정답
② 박정희 시기에는 YH 무역 노동자들이 부당한 폐업에 반발하여 농성을 벌였으나, 강제 진압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여성 노동자 한 명이 사망하였다.

오답
①∙⑤ 이승만 정부, ③ 김영삼 정부, ④ 전두환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49. ③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이 도화선이 되었으며, 호헌 철폐∙독재 타도 등을 주장하였던 민주화 운동은 6월 민주 항쟁이다.

정답
③ 6월 민주 항쟁의 결과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오답
①∙④ 4∙19 혁명, ② 6∙3 항쟁, ④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50 ①
서울 올림픽 개최, 3당 합당,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은 노태우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정답
① 노태우 정부는 북한과 남북 기본 합의서를 교환하였다.

오답
② 박정희 정부, ③ 김대중 정부, ④ 노무현 정부, ⑤ 전두환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