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콘텐츠

[제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정답 및 해설
작성자 : 해커스한국사
조회수 : 2086 작성일 : 2020-08-12 19:08:50

[제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정답 및 해설 


중급 정답

1

2

3

4

5

1

4

1

3

3

6

7

8

9

10

1

4

3

2

5

11

12

13

14

15

4

5

4

5

1

16

17

18

19

20

2

3

4

4

3

21

22

23

24

25

5

1

1

4

4

26

27

28

29

30

5

3

3

1

3

31

32

33

34

35

5

2

4

4

3

36

37

38

39

40

5

1

4

2

5

41

42

43

44

45

2

5

1

2

1

46

47

48

49

50

5

5

5

2

2



01
신석기 시대에는 식량의 보관과 조리를 위하여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였다.
①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과 목축이 시작되어 강가에 움집을 짓고 사는 정착생활을 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② 청동기 시대: 거친무늬 거울을 사용한 시대는 청동기 시대이다.
③ 구석기 시대: 주로 동굴과 막집에서 살았던 것은 구석기 시대이다.
④ 청동기 시대: 계급자의 무덤인 고인돌이 만들어진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⑤ 청동기 시대: 거푸집을 이용하여 청동 도끼를 제작한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02
부여는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으며 도둑질한 자는 12배로 보상하게 하는 1책 12법이 있었다.
④ 부여는 왕 아래 마가, 우가, 소가, 구가 등 가축의 이름을 딴 가(加)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별도로 행정 구역인 사출도를 주관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삼한: 신지, 읍차 등의 지배자가 있었던 나라는 삼한이다.
② 옥저: 혼인 풍습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던 나라는 옥저이다.
③ 동예: 읍락 간의 경계를 중시하는 책화가 있었던 나라는 동예이다.
⑤ 고조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금 8조를 만든 나라는 고조선이다.


03
금관가야는 김수로왕이 김해 지역에 건국한 나라이다. 금관가야의 대표적인 유적지로는 김해 대성동 고분군이 있다.
① 금관가야는 김해 지역에서 풍부하고 질 좋은 철이 생산되었는데, 이를 낙랑과 왜에 수출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② 신라: 골품제라는 신분 제도가 있었던 나라는 신라이다.
③ 고구려: 태학을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한 나라는 고구려이다.
④ 고려: 향, 부곡, 소 등의 특수 행정 구역이 있었던 나라는 고려이다.
⑤ 백제: 정사암 회의에서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한 나라는 백제이다.


04
고구려 광개토 대왕은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끈 왕으로 활발한 정복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후 장수왕은 아버지 광개토 대왕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만주에 광개토 대왕릉비를 건립하였다.
③ 광개토 대왕은 우리나라 최초로 ‘영락’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장수왕(고구려): 적극적인 남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수도를 평양으로 옮긴 왕은 고구려 장수왕이다.
② 성왕(백제): 수도를 사비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바꾼 왕은 백제 성왕이다.
④ 무령왕(백제): 왕권 강화를 위해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한 왕은 백제 무령왕이다.
⑤ 진흥왕(신라):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한 왕은 신라 진흥왕이다.


05
③ 익산은 백제 무왕 때 백제 최대의 사찰인 미륵사를 설립한 곳이다. 또한 현재 익산에는 백제의 대표적인 석탑인 미륵사지 석탑이 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가) 서울: 서울은 조선 시대의 도읍지이자 근대 시기에 황국 중앙 총상회가 조직된 곳이다.
② (나) 공주: 공주는 백제 문주왕 때 한성에서 천도한 백제의 두 번째 수도이며, 대표적인 유적으로 송산리 고분군이 있다.
④ (라) 철원: 철원은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가 국호를 마진으로 바꾸고 송악에서 도읍을 옮긴 곳이다.
⑤ (마) 경주: 경주는 신라의 도읍지이자 고려 고종 때 몽골의 침입으로 황룡사 9층 목탑이 소실된 곳이다.


06
신라는 대야성 전투에서 백제 의자왕에게 패배한 이후 고구려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김춘추를 사신으로 파견하였으나 고구려와의 동맹 결성에 실패하였다.
① 고구려와의 동맹에 실패한 신라는 김춘추를 당에 보내 나•당 동맹을 제의하였고 당 태종이 이를 수락하면서 나•당 연합군이 결성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② (가) 이전: 신라가 대가야를 병합한 것은 신라 진흥왕 때로, 신라와 고구려의 동맹 실패 이전의 사실이다.
③ (가) 이전: 백제가 수도를 사비로 옮긴 것은 백제 성왕 때로, 신라와 고구려의 동맹 실패 이전의 사실이다.
④ (가) 이전: 백제가 동진으로부터 불교를 수용한 것은 백제 침류왕 때로, 신라와 고구려의 동맹 실패 이전의 사실이다.
⑤ (가) 이전: 고구려 을지문덕이 살수에서 수의 대군을 격파한 것은 고구려 영양왕 때로, 신라와 고구려의 동맹 실패 이전의 사실이다.


07
통일 신라 때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당, 신라, 왜를 잇는 해상 무역권을 장악하였다.
④ 장보고는 중국 산둥반도 적산촌에 법화원이라는 사찰을 건립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이사부(신라): 신라 지증왕의 명에 따라 우산국을 정벌한 인물은 이사부이다.
② 서희(고려): 고려 성종 때 거란의 1차 침입에 맞서 외교 담판을 통해 강동 6주를 획득한 인물은 서희이다.
③ 혜초(신라):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다녀와서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한 인물은 신라의 승려 혜초이다.
⑤ 양만춘(고구려): 당 태종의 공격에 맞서 안시성 전투에서 승리한 인물은 고구려의 양만춘이다.


08
신라 하대 시기에 활동한 6두품 유학자인 최치원은 당으로 유학을 떠나 빈공과에 급제하였다. 또한 신라 하대에는 선종 사원이 많이 건립되어 실상산문을 비롯한 9산 선문이 성립되었다.
③ 신라 하대에는 지방에서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한 호족이 등장하였으며 참선과 개인의 수행을 강조하는 선종이 유행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조선 후기: 화려한 문양의 무늬를 넣은 청화 백자가 유행한 것은 조선 후기이다.
② 조선 시대: 유학 교육을 위한 국립 교육 기관인 성균관이 있었던 것은 조선 시대이다.
④ 고려 시대: 활판 인쇄술이 발전하여 금속 활자로 불경을 인쇄하였던 것은 고려 시대이다.
⑤ 조선 후기: 청과의 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만상이 등장하였던 것은 조선 후기이다.


09
발해는 고구려 유민 출신인 대조영이 동모산에서 건국한 나라이다.
② 상경 용천부의 발해 석등은 발해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 고구려의 석조 미술 양식이 반영되어 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청자 상감 운학문 매병(고려): 상감법을 통해 제작되었으며, 주로 강진, 부안에서 생산되었다.
③ 백제 금동 대향로(백제): 도교의 이상 세계를 형성화한 것으로 용과 봉황, 연꽃, 그리고 신선이 산다고 하는 삼신산의 봉우리 등이 표현되어 있다.
④ 경주 불국사 3층 석탑(신라):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세우고 그 위에 상륜부를 조성한 전형적인 통일 신라의 석탑 양식을 보이고 있다.
⑤ 칠지도(백제): 근초고왕 때 백제가 일본에 하사한 검으로 백제와 일본이 활발하게 교류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0
후백제를 건국한 견훤은 넷째 아들 금강에게 왕위를 계승하려고 하였으나, 이에 반발한 첫째 아들 신검에 의해 금산사에 유폐되었다. 그러나 견훤은 금산사에서 탈출하여 고려의 나주로 피신하고 왕건에 귀순하였다.
⑤ 견훤이 고려에 귀순한 이후 신검이 이끄는 후백제 군대는 고려군에 의해 일리천 전투에서 패배하였고 고려가 삼국 통일 달성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김헌창이 난을 일으킨 것은 신라 하대로, 견훤의 고려 귀순 이전의 사실이다.
② 거칠부가 역사서를 편찬한 것은 신라 진흥왕 때로, 견훤의 고려 귀순 이전의 사실이다.
③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가 국호를 태봉으로 바꾼 것은 견훤의 고려 귀순 이전의 사실이다.
④ 고구려 멸망 이후 보장왕의 서자 안승이 고구려 부흥 운동을 전개한 것은 견훤의 고려 귀순 이전의 사실이다.


11
고려 광종은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과거 제도를 실시하여 새로운 인사를 등용하였다.
④ 광종은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여 불법으로 노비가 된 자들을 양민으로 해방시켰으며 이를 통해 공신과 호족 세력의 경제적, 군사적 기반을 약화시켰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인종(고려): 김부식에게 『삼국사기』를 편찬하게 한 왕은 고려 인종이다.
② 법흥왕(신라): 병부와 상대등을 설치하여 왕권을 강화한 왕은 신라 법흥왕이다.
③ 신문왕(통일 신라): 9주 5소경을 설치하여 지방 행정 조직을 완비한 왕은 통일 신라 신문왕이다.
⑤ 공민왕(고려): 쌍성총관부를 무력으로 수복한 왕은 고려 공민왕이다.


12
고려 인종 때 이자겸은 외척 세력으로 권력을 독점하였으나 인종이 자신을 제거하려고 하자 척준경과 함께 난을 일으키고 실권을 장악하였다(이자겸의 난, 1126)
⑤ 이자겸의 난이 진압된 이후 묘청을 비롯한 서경파는 서경 천도 운동을 추진하다 개경파의 반대로 서경 천도가 좌절되자 서경에서 난을 일으켰다(1135).

오답 개념 체크
① 경종(고려): 전시과가 제정된 것은 고려 경종 때이다.
② 원성왕(통일 신라): 독서삼품과가 실시된 것은 통일 신라 원성왕 때이다.
③ 신문왕(통일 신라): 김흠돌의 난이 진압된 것은 통일 신라 신문왕 때이다.
④ 진성 여왕(통일 신라): 원종과 애노가 봉기한 것은 통일 신라 진성 여왕 때이다.


13
④ 고려 의종 때 정중부, 이의방, 이고 등이 반란을 일으켜 문신 세력을 제거하는 무신 정변을 일으켰다(1170). 이후 정중부를 중심으로 한 무신들은 의종을 폐위시킨 후 명종을 옹립하여 무신 정권을 수립하였다.


14
몽골의 1차 침입 이후 최우를 중심으로 한 무신 정권은 몽골의 침입에 대응하기 위하여 강화도로 천도하였다.
⑤ 몽골의 2차 침입 때 김윤후가 처인성 전투에서 적장 살리타를 사살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여진(고려): 윤관의 별무반이 여진을 정벌하여 동북 9성을 축조한 것은 여진에 대한 고려의 대응이다.
② 왜구(고려): 화통도감을 설치한 것은 왜구에 대한 고려의 대응이다.
③ 거란(고려): 고려 현종 때 초조대장경을 조판한 것은 거란에 대한 고려의 대응이다.
④ 지방군을 속오군 체제로 개편한 것은 조선 선조 때로, 몽골에 대한 고려의 대응과 관련이 없다.


15
우왕은 고려 공민왕의 아들로 최영과 함께 요동 정벌을 추진하였으나, 위화도 회군을 한 이성계에 의해 폐위되었다.
① 고려 시대에는 문익점이 중국에서 목화씨를 들여오면서 목화가 재배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② 흥선 대원군 집권기: 경복궁 중건을 위하여 당백전이 발행된 것은 흥선 대원군이 집권하던 시기의 경제 상황이다.
③ 조선 후기: 고추, 담배가 전래되었던 것은 조선 후기의 경제 상황이다.
④ 남북국 시대: 등주에 발해관이 설치되었던 것은 남북국 시대의 경제 상황이다.
⑤ 조선 후기: 덕대가 광산을 전문적으로 경영하였던 것은 조선 후기의 경제 상황이다.


16
② 중종이 반정의 공신 세력인 훈구를 견제하기 위해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을 등용하였으나 조광조가 위훈 삭제 등의 급진적인 개혁 정치를 전개하면서 훈구의 반발이 심화되었다. 이에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 세력이 훈구 세력에 의해 제거되는 기묘사화가 일어났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기해 예송은 효종 사후 현종 때 자의 대비의 복상 기간을 두고 남인과 서인 사이에서 논쟁이 발생한 사건이다.
③ 훈련도감은 임진왜란 도중 유성룡의 건의로 설치된 군사 조직으로 살수, 사수, 포수의 삼수병으로 구성되었다.
④ 임술 농민 봉기는 철종 때 경상 우병사 백낙신의 수탈에 반발하여 몰락 양반 유계춘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⑤ 신라의 진골 귀족은 녹읍과 식읍을 경제적 기반으로 삼아 조세를 수취하고 노동력을 징발하였다.


17
세종은 다양한 인재를 발탁하여 과학 기술의 진전을 이루었는데 그는 장영실을 등용하여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등 다양한 과학 기구를 제작하였다.
③ 세종은 훈민정음(한글)을 창제하고 한글 서적을 간행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흥선 대원군: 호포제를 실시한 인물은 흥선 대원군이다.
② 태조: 조선을 건국한 이후 한양으로 천도한 왕은 태조 이성계이다.
④ 효종: 청의 요청에 따라 조총 부대를 파견하여 나선 정벌을 단행한 왕은 효종이다.
⑤ 정조: 초계문신제를 시행한 왕은 정조이다.


18
세조(수양 대군)은 계유정난을 일으켜 김종서 등을 제거하고 권력을 장악한 뒤 조카인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올랐다. 이후 세조는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경연과 집현전을 폐지하였다.
④ 세조 재위 시기에는 왕권 강화책의 일환으로 6조 직계제가 부활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영조(조선): 조선 후기의 제도 변화와 권력 구조의 개편 내용을 반영한 법전인 『속대전』을 편찬한 왕은 조선 영조이다.
② 2군 6위는 고려 시대 중앙군으로 세조와 관련 없다.
③ 정조(조선):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수원 화성을 건설한 왕은 조선 정조이다.
⑤ 고종(고려): 몽골의 침입을 부처의 힘으로 막기 위하여 팔만대장경을 제작한 왕은 고려 고종이다.


19
임진왜란 때 조•명 연합군은 평양성 전투에서 왜군을 상대로 승리하여 평양성을 탈환하였다(1593).
④ 평양성 전투와 행주 대첩의 승리로 전세가 기울자 일본은 휴전을 제의하였다. 그러나 휴전 협상이 결렬되자 일본은 다시 조선을 침입하였고(정유재란) 이에 맞서 이순신의 수군이 명량 해전에서 왜군을 상대로 승리하였다(1597).

오답 개념 체크
① 원종(고려): 배중손이 진도에서 몽골군을 상대로 항쟁을 한 것은 고려 원종 때로, 평양성 전투 이전의 사실이다.
② 세종(조선): 이종무가 대마도를 정벌한 것은 조선 전기 세종 때로, 평양성 전투 이전의 사실이다.
③ 임진왜란 발발 이후 왜군이 북상하자 이에 맞서 신립이 탄금대에서 항전한 것(1592)은 평양성 전투 이전의 사실이다.
⑤ 현종(고려): 강감찬이 거란의 3차 침입에 맞서 귀주에서 적을 크게 물리친 것은 고려 현종 때로, 평양성 전투 이전의 사실이다.


20
③ 한식은 동지부터 105일째 되는 날로, 설, 단오, 추석과 함께 조선 시대 4대 명절에 속한다. 이 날에는 불을 피우지 않고 찬 음식을 먹는 풍습이 있었으며,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하며 묘가 헐었으면 떼를 다시 입히기도 하였다.


21
광해군은 자신의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해 이복동생인 영창 대군을 제거하고 인목 대비를 서궁(지금의 덕수궁)에 유폐시켰다. 이에 반발한 서인은 인조반정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였다.
⑤ 광해군은 허준으로 하여금 의서인 『동의보감』을 편찬하게 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공양왕(고려): 신진사대부에 의해 과전법이 시행된 것은 고려 공양왕 때이다.
② 영조(조선): 탕평비가 건립된 것은 조선 영조 때이다.
③ 정조(조선): 왕권 강화를 위해 국왕 친위 부대인 장용영이 설치된 것은 조선 정조 때이다.
④ 고종(조선): 만동묘가 철폐된 것은 흥선 대원군이 집권하던 시기인 조선 고종 때이다.


22
인조 때, 인조반정의 공신이었던 이괄은 그 공을 인정받지 못한 것에 불만을 품고 난을 일으켰다(1624).
① 서인 정권이 친명 배금 정책을 추진하자 후금은 이괄의 난과 인조반정을 명분 삼아 조선을 침입하였다(정묘호란).

오답 개념 체크
② 세종(조선): 4군 6진이 개척된 것은 조선 세종 때로, 이괄의 난 이전의 사실이다.
③ 광해군(조선): 기유약조가 체결된 것은 조선 광해군 때로, 이괄의 난 이전의 사실이다.
④ 충렬왕(고려): 원에 의해 정동행성이 설치된 것은 고려 충렬왕 때로, 이괄의 난 이전의 사실이다.
⑤ 영류왕~보장왕(고구려): 천리장성은 고구려가 당에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영류왕 때 축조하기 시작하여 보장왕 때 완성되었다.


23
① 비변사는 본래 외적의 침입에 대응하기 위해 중종 때 설치되었으나 이후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그 기능이 확대되어 국정 전반을 총괄하게 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② 의정부: 의정부는 조선 시대 국정 전반을 총괄한 최고 기관이다.
③ 교정도감: 교정도감은 고려 무신 정권기에 최충헌이 설치한 무신 정권의 최고 권력 기구이다.
④ 도병마사: 도병마사는 재신과 추밀이 모여 국방 및 군사 문제를 논의한 임시 회의 기구이다.
⑤ 군국기무처: 군국기무처는 제1차 갑오개혁을 추진하였던 최고 정책 결정 기관이다.


24
숙종 때에는 세 차례의 환국이 발생하였는데, 그 중 희빈 장씨 아들의 세자 책봉 문제를 두고 이를 반대한 서인이 축출되고 남인이 정권을 장악하는 기사환국이 있다.
④ 숙종 재위 시기에는 백두산 정계비가 건립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정조(조선): 『대전통편』이 편찬되었던 것은 조선 정조 재위 시기의 사실이다.
② 공민왕(고려): 전민변정도감이 설치된 것은 고려 공민왕 재위 시기의 사실이다.
③ 철종(조선): 김정호에 의해 대동여지도가 제작된 것은 조선 철종 재위 시기의 사실이다.
⑤ 고종(조선):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통리기무아문이 설치된 것은 조선 고종 재위 시기의 사실이다.


25
④ 영조의 뒤를 이어 즉위한 정조는 신해통공을 반포하여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 상인의 금난전권을 폐지하고 사상의 자유로운 상업 활동을 보장하였다.


26
『북학의』를 통해 (가) 인물이 박제가임을 알 수 있다.
⑤ 박제가는 서얼 출신으로 규장각 검서관에 등용되어 활동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정약용: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거중기를 설계한 인물은 정약용이다.
② 김정희: 『금석과안록』을 통해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고증한 인물은 김정희이다.
③ 이제마: 사람의 체질을 연구하여 사상 의학을 정립한 인물은 이제마이다.
④ 유득공: 『발해고』에서 신라와 발해를 남북국이라고 칭한 인물은 유득공이다.


27
조선 후기의 풍속 화가로, 남녀 간의 애정을 소재로 삼은 화가는 (가) 혜원 신윤복이다.
③ 신윤복의 작품인 월하정인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조선 후기 풍속 화가인 김홍도의 씨름도이다.
② 조선 전기의 화가인 이상좌의 송하보월도이다.
④ 조선 후기 풍속 화가인 김득신의 반상도이다.
⑤ 19세기에 활동한 화가인 김준근이 객주를 그린 그림이다.


28
상평통보를 유통하게 하였다는 것을 통해 조선 후기임을 알 수 있다.
③ 조선 후기에는 관청에 물품을 조달하는 공인이라는 상인이 활동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고려 시대: 벽란도에서 송의 상인과 교역한 것은 고려 시대이다.
② 고려 시대: 활구라고도 불리는 은병(화폐)가 제작된 것은 고려 시대이다.
④ 신라: 시장을 감독하기 위한 관청인 동시전이 설치된 것은 신라 지증왕 때이다.
⑤ 조선 전기: 현직 관리에게만 토지의 수조권을 지급한 것은 조선 전기이다. 조선 후기에는 관리에게 수조권을 지급하지 않았다.


29
①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목조탑은 보은 법주사 팔상전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② 구례 화엄사 각황전은 조선 후기의 건축물로 팔작 지붕의 형식이다.
③ 부여 부량사 극락전은 조선 중기의 건축물로 다포 양식으로 지어졌다.
④ 공주 마곡사 대웅보전은 조선 후기의 건축물로 다포계 팔작 지붕의 건물이다.
⑤ 강화 전등사 대웅전은 17세기의 건축물로 단층, 팔작 지붕으로 지어졌다.


30
중인들이 시사를 개최한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③ 새로운 역법으로 수시력이 도입된 것은 고려 충선왕 때이다.

오답 개념 체크
모두 조선 후기의 모습이다.
① 심청가 등의 판소리가 유행한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② 광대가 장시에서 탈춤 공연을 벌인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④ 「홍길동전」 등의 한글 소설이 널리 유행한 것은 조선 후기이다.
⑤ 기존의 시조 형식에서 벗어나 각 장의 길이가 길어진 사설 시조가 성행한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31
(가) 시기는 이항로가 화친을 거부한 다는 것을 통해 1860년대 임을 알 수 있으며, (나) 시기는 이만손 등이 미국과의 수료에 반대한다는 상소를 올린 것을 통해 1880년대임을 알 수 있다.

⑤ 1870년대에 일본에 개항을 하려고 할 때, 최익현이 왜양일체론을 주장하며 개항에 반대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가) 이전: 송시열이 북벌론을 내세운 것은 효종 때로, (가) 이전이다.
② (나) 이후: 박은식이 유교 구신론을 주장한 것은 1909년으로, (나) 이후이다.
③ (나) 이후: 박중빈이 원불교를 창시하며 새생활 운동을 전개한 것은 일제 강점기때로, (나) 이후이다.
④ (나) 이후: 유인석이 단발령에 반발하며 의병을 일으킨 것은 1895년으로, (나) 이후이다.


32
② (가) 조약은 제물포 조약이며, (나) 조약은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으로, 모두 임오군란의 결과로 체결된 조약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갑오개혁: 고종이 홍범 14조를 반포한 것은 제2차 갑오개혁 때이다.
③ 김옥균 등 개화파가 갑신정변을 주도한 것은 임오군란과는 관련이 없다.
④ 영국이 거문도를 불법으로 점령한 것은 임오군란과는 관련이 없다.
⑤ 유길준이 조선 중립화론을 주장한 것은 임오군란과는 관련이 없다.


33
녹두 장군이라고 불린 인물은 전봉준이다.
④ 전봉준은 우금치 전투에서 일본군 및 관군에 맞서 싸웠으나 패배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박은식: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한 인물은 박은식이다.
② 전명운: 친일 인사인 스티븐스를 사살한 인물은 전명운이다.
③ 고종 강제 퇴위 반대 운동을 주도한 것은 대한 자강회이다.
⑤ 이인영: 13도 창의군의 대대장으로 군을 이끌고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한 인물은 이인영이다.


34
④ 태극 서관, 자기 회사를 설립한 단체는 보안회가 아닌 신민회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개항 이후 일본으로의 미곡 유출이 심화되자 방곡령을 선포하였다.
② 독립 협회는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를 저지하는 데 성공하였다.
③ 황국 중앙 총상회는 외국인 상인의 국내 진출을 막고 국내 상인의 상권을 수호하고자 상권 수호 운동을 전개하였다.
⑤ 국채 보상 운동은 대한 매일 신보 등 국내 언론의 후원을 받았다.


35
고종에게 황제의 자리에 오르라는 상소의 내용을 통해 대한 제국 성립 시기임을 알 수 있다.
③ 대한 제국의 성립 이후 고종은 대한 제국의 헌법인 대한국 국제를 제정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영선사가 파견 된 것은 대한 제국 성립 이전의 일이다(1883).
② 운요호 사건이 발생한 것은 대한 제국 성립 이전의 일이다(1875).
④ 신식 군대인 별기군이 창설된 것은 대한 제국 성립 이전의 일이다(1881).
⑤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이 체결된 것은 대한 제국 성립 이전의 일이다(1882).


36
독립 선언서 및 전국에서 시위가 발생한 것을 통해 (가) 운동이 3∙1 운동임을 알 수 있다.
① 국채 보상 운동: 통감부의 탄압으로 중단된 민족 운동은 국채 보상 운동이다. 3∙1 운동이 전개될 시기에는 통감부가 아닌 총독부가 조선을 통치하였다.
② 6∙10 만세 운동: 순종 황제의 인산일에 맞춰 전개된 민족 운동은 6∙10 만세 운동이다.
③ 형평 운동: 조선 형평사의 주도로 전개된 운동은 백정들의 형평 운동이다.
④ 의열단의 의열 활동: 「조선 혁명 선언」을 지침으로 삼아 전개된 운동은 의열단의 의열 활동이다.


37
① 영어, 수학 등 근대 학문을 가르친 근대적 관립 교육 기관은 육영 공원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② 원산 학사: 원산 학사는 관민이 합심하여 설립한 한국 최초의 근대 학교이다.
③ 대성 학교: 대성 학교는 안창호가 평양에 설립한 교육 기관이다.
④ 이화 학당: 선교사 스크랜튼 여사가 세운 사립 여학교이다.
⑤ 한성 사범 학교: 갑오개혁 때 서울에 설립되었던 관립 교원 양성 학교이다.


38
백운평에서 김좌진 사령관의 본대와 합류하였다는 것을 통해 청산리 전투임을 알 수 있다.
④ 청산리 전투는 북로 군정서 등 독립군 연합 부대가 주도한 전투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한∙중 연합 작전으로 승리를 거둔 전투는 한국 독립군의 쌍성보 전투 조선 혁명군의 영릉가, 흥경성 전투 등이 있다.
② 영릉가∙흥경성 전투: 조선 혁명군이 이끈 전투는 영릉가, 흥경성 전투가 대표적이다.
③ 대전자령 전투: 한국 독립군이 대전자령에서 적을 물리친 전투는 대전자령 전투이다.
⑤ 봉오동 전투: 대한 독립군 등이 봉오동에서 적군을 격퇴한 전투는 봉오동 전투이다.


39
김구와 모의하였으며, 도쿄 경시청 앞에서 폭탄을 던졌다는 것을 통해 한인 애국단의 이봉창임을 알 수 있다.
② 이봉창은 한인 애국단의 단원으로, 도쿄 경시청 앞에서 일왕에게 폭탄을 투척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윤봉길: 한인 애국단의 단원으로 상하이 전승 기념식에서 폭탄을 투척하여 일본 고위 군관들을 살상하였다.
③ 강우규: 노인 동맹단의 단원으로, 조선 총독 사이토에게 폭탄을 투척하였으나 실패하였다.
④ 나석주: 의열단의 단원으로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폭탄을 투척하였다.
⑤ 김상옥: 의열단의 단원으로 종료 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였다.


40
미국 전략 정보국 특수 공장 훈련을 받고 국내로 진입하고자 한 독립군 부대는 한국광복군이다.
⑤ 한국광복군에는 조선 의용대의 일부가 합류하여 병력이 증가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신민회: 신흥 무관 학교를 설립한 단체는 신민회이다.
② 조선 건국 동맹은 여운형 등이 일제가 패망하기 직전에 광복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한 단체이다.
③ 조선 혁명군: 영릉가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퇴한 독립군은 조선 혁명군이다.
④ 대한 광복회: 총사령 박상진의 지휘 아래 활동한 단체는 대한 광복회이다.


41
1910년대에 일제가 토지를 신고하도록 한 사업은 토지 조사 사업이다.
ㄱ. 토지 조사 사업의 결과 조선 총독부의 재정 수입이 증가하였다.
ㄷ. 토지 조사 사업의 결과 동양 척식 주식회사의 보유 토지가 증가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ㄴ. 지계아문이 설치되어 지계가 발급된 것은 대한 제국의 지계 발급 사업이다.
ㄹ. 외국의 토지 침탈을 막고자 농광 회사가 설립된 것은 토지 조사 사업과는 관련이 없다.


42
일본 학생과 광주 학생의 충돌을 통해 광주 학생 항일 운동임을 알 수 있다.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때 신간회에서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105인 사건의 원인이 된 사건은 데라우치 총독 암살 미수 사건이다.
② 6∙10 만세 운동: 정우회 선언에 영향을 준 민족 운동은 6∙10 만세 운동이다.
③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조선어 학회가 아닌 학생들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④ 국민 대표 회의 개최의 배경이 된 것은 이승만의 위임 통치 청원으로 광주 학생 항일 운동과는 관련이 없다.


43
어린이를 내려다보지 말고 쳐다보아 달라는 내용을 통해 소년 운동임을 알 수 있다.
① 소년 운동은 방정환 등이 주도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② 의회 설립 운동: 정부에 헌의 6조를 건의한 운동은 독립 협회의 의회 설립 운동이다.
③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민립 대학 설립을 목표로 한 운동은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이다.
④ 소년 운동은 대한 자강회가 아닌 천도교 소년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⑤ 물산 장려 운동: 조선 사람 조선 것이라는 구호를 내세운 운동은 물산 장려 운동이다.


44
② 북간도에 서전서숙을 설립하고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된 인물은 이상설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김규식: 김규식은 신한 청년당의 인물로 파리 강화 회의에 파견되기도 하였으며 광복 이후 남북 협상에도 참여하였다.
③ 이동녕: 이동녕은 신민회 조직에도 참여하였으며,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의정원의 초대 의장으로도 활동하였다.
④ 안창호: 안창호는 신민회 조직에 참여하였으며 평양에 대성 학교를 설립하였고, 이후 샌프란시스코에서 흥사단을 조직하였다.
⑤ 김원봉: 김원봉은 의열단을 조직하였으며 이후 조선 의용대를 창설하는 등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다.


45
헌병 경찰 제도가 시행되고 있었다는 것을 통해 1910년대 무단 통치 시기임을 알 수 있다.
① 무단 통치 시기에는 회사령이 제정되어 회사 설립시 일제의 허가를 받아야했다.

오답 개념 체크
② 문화 통치 시기: 자유시 참변이 일어난 것은 1921년으로 문화 통치 시기이다.
③ 문화 통치 시기: 원산 총파업이 전개된 것은 1929년으로, 문화 통치 시기이다.
④ 민족 말살 통치 시기: 미곡 공출제가 실시된 것은 1939년으로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이다.
⑤ 민족 말살 통치 시기: 여자 정신 근로령이 공포된 것은 1944년으로 민족 말살 통치 시기이다.


46
육군 특별 지원병령이 공포되고 조선 교육령이 다시 개정(3차 개정)된 것은 1938년이다.
⑤ 일제가 소학교를 국민학교로 개칭한 것은 1941년으로 지원병령이 공포된 이후이다.

오답 개념 체크
① 미쓰야 협정이 체결된 것은 1925년으로 지연병령이 공포되기 이전이다.
② 치안 유지법을 제정한 것은 1925년으로 지원병령이 공포되기 이전이다.
③ 조선 태형령을 시행한 것은 1912년으로 지원병령이 공포되기 이전이다.
④ 일제가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한 것은 1924년으로 지원병령이 공포되기 이전이다.


47
제주도에서 발생하였으며, 남한만의 단독 선거에 반대하는 세력을 진압한다는 명분으로 일어난 사건은 제주 4∙3 사건이다.
⑤ 제주 4∙3 사건은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2000년에 제정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6∙3 시위를 촉발한 것은 한일 국교 정상화이다.
② 6월 민주 항쟁: 4∙13 호헌 조치 철폐를 요구한 운동은 6월 민주 항쟁이다.
③ 4∙19 혁명: 대통령이 하야하는 결과를 가져온 사건은 4∙19 혁명이다.
④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신군부의 비상 계엄 확대에 반대한 운동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다.


48
부산이 임시 수도였다는 것을 통해 이승만 정부 시기임을 알 수 있다.
⑤ 이승만 정부 시기에는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오답 개념 체크
① 박정희 정부: 경부 고속 도로가 개통된 것은 박정희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② 노태우 정부: 서울 올림픽 대회가 개최된 것은 노태우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③ 좌우 합작 위원회가 결성된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전의 사실이다.
④ 박정희 정부: 7∙4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된 것은 박정희 정부 시기의 일이다.


49
통일 주체 국민 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대통령 선거를 하고, 긴급 조치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을 통해 유신 헌법임을 알 수 있다.
② 유신 헌법이 시행되던 시기 부∙마 항쟁이 일어났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유신 헌법 시행 이전: 4∙19 혁명이 전개된 것은 이승만 정부 때로 유신 헌법 시행 이전이다.
③ 유신 헌법 개정 이후: 6∙29 민주화 선인이 발표된 것은 전두환 정부 때로 유신 헌법이 개정된 이후이다.
④ 유신 헌법 시행 이전: 신탁 통치 반대 운동이 확산된 것은 유신 헌법 시행 이전이다.
⑤ 유신 헌법 시행 이전: 여수 순천 10∙19 사건이 발생한 것은 유신 헌법 시행 이전이다.


50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 정상 회담을 성사하였다는 것을 통해 김대중 정부임을 알 수 있다.
② 김대중 정부 시기에 남북한이 개성 공단 조성에 합의하였다.

오답 개념 체크
① 전두환 정부: 3저 호황으로 수출이 증가한 것은 전두환 정부 때의 상황이다.
③ 박정희 정부: 제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된 것은 박정희 정부 때의 상황이다.
④ 박정희 정부: 서독에 광부와 간호사를 파견하여 외화를 벌어들인 때는 박정희 정부 때의 상황이다.
⑤ 이승만 정부: 미국의 원조 물자를 기반으로 삼백 산업이 성장한 것은 이승만 정부 때의 상황이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