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2~3년동안 50점대에서 2주만에 87점으로 합격하기까지.. 한국사
작성자 : 김*현
조회수 : 2486 작성일 : 2022-06-12 02:14:31

해커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 아래 양식에 따라 합격후기 작성 부탁드립니다 :)

(미션 1. 1,000자 이상 작성)

□ 기본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회차: 59회차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급수: 심화 - 1급 합격

* 회차와 합격 여부가 보이도록
합격인증이미지를 첨부해주세요. (합격발표페이지)

(미션2. 국사편찬위원회 합격발표페이지 이미지만 인정됩니다.
회차와 이름이 확인불가한 경우 이벤트혜택 지급되지 않습니다.)








성적표 나오면 인증하겠습니다.

□수강후기

1.한능검 합격 준비 기간 /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2주 /

저는 56회를 풀고나서도 다음 기출을 바로 푸는게 아닌, 정답해설지를 모두 싹 다 1회독하며 밑줄과 이해를하며 리뷰하였습니다. 그 후 55회로 기출을 풀고 이렇게 넘어갔어요. 그리고 각 기출마다 소요된 시간도 적었어요.

★ 56회 기출(35분소요) → 56회 정답 해설지, 오답 리뷰(1시간 소요) → 휴식 → 55회 기출(40분 소요) → 55회 정답 해설지, 오답 리뷰(1시간 소요) 이런 방식으로 기출문제집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출은 30분~50분이면 충분히 다 풉니다.푸는시간을 40분정도로 잡으면 리뷰가 1시간정도 걸렸습니다.

저는 푸는시간보다 리뷰하는 시간이 정말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리뷰하는 시간이 정말 중요했구나를 느꼈습니다.




2.해커스 한국사 강의&교재 수강후기를 작성해주세요.

(해커스교재 이미지 함께 인증할 경우, 우수후기당첨 가능성 UP!)

 


해커스 교재



이론서 해커스 하나면 충분합니다.

기출서 해커스 하나면 충분합니다. 필기노트 시크릿노트 기출 압축 다 들어가 있음.

이론 학습 후 기출문제 풀이로 구조도 완벽



 <- 이렇게 키워드로 암기하기에 정말 좋은 교재 입니다. 





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체감 난이도 및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풀었던 순서 56회 ~ 50회 ~문제집 모의고사 ~ 57회 ~ 58회(직전 회차) 순서로 풀며 기출 회독 하였습니다.

순서대로 60점대-70점대-80점대 이렇게 올라갔습니다.

올라가는데는 기출 풀이, 리뷰, 반복이 굉장히 효과적이었습니다.

특히 기출을 반복하며, 60점대, 70점대 틀렸던 문항들을 다시 풀어봤는데, 정답으로 맞춘 문항들이 굉장히 많았어요. <- 성적 상승 요인


59회 난이도는 평범했다 생각합니다.

저는 40%대의 합격률을 보인 시험에서 80점을 맞았고, 50중후반 합격률에선 60~70점을 맞았습니다. 결국 내가 아느냐 모르느냐의 차이같고, 문제 난이도들은 매 번 비슷한거 같아요.

(이것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4.시험장 환경, 필기시험 Tip 등 추가적으로 들려주고 싶은 스토리를 작성해주세요.

한능검후기 2~3년동안 50점대에서 2주만에 87점으로 합격하기까지..나만의 노하우공유

1. 저는 개인적으로 2주합격은 어느정도 한국사 전개과정을 이해한 상태에서 커리큘럼 짜는 걸 추천드립니다. 평상시 준비 필요.

2. 인강은 스토리 이해용일 뿐이지 듣는다 해서 제 것이 되지 않습니다. 요약된 이론서 꼼꼼하게 1회독은 필수입니다.(최대 3일안으로 회독 끝내기)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3. 기출의 중요성 인정합니다. 첫 기출 문제 풀면 당연히 50점~60점대 당연합니다. 받아 들이셔야 합니다. 각 회차별 총 소요시간도 적어두세요.

4. 가장 중요한건 리뷰입니다. 다음 기출 풀지 마시고, 해당 기출의 해설을 1번부터 50번까지 모두 꼼꼼하게 회독하세요.

이때, 해설만 보는게 아니라 문제 지문부터 다시 푼다 생각하고 해설지를 같이 보는겁니다. (시간이 1시간 2시간 걸리더라도 중간에 물도 마시면서 꼭 하셔야합니다.)

5. 리뷰가 끝나면 다음 회자 기출을 푸세요. ( 총 소요시간을 적어두고 ) 앞 전과 마찬가지로 풀이- 리뷰를 똑같이 진행합니다. 하루에 2~3회 기출만 풀어도 하루 꽉 찹니다. 대신 꼼꼼하게 하셔야 해요. 모르는 전개과정은 이론서를 다시 펼쳐보며 이해하기.

6. 이 반복이 지속되면, 전 기출에서 나온 지문+ 몰랐던 걸 해설서를 통해 이해한 부분 + 모르더라도 대충 뭘 물어보겠구나 등 이런 문제풀이 스킬이 생깁니다. 이 느낌을 몸이 습관들게 만드세요. 아까 말씀드린 휴식 후 습관처럼 전 내용 꺼내기.

7. 가능하다면 정치,사회,경제,문화 모두 하는 걸 추천 드리지만 저는 정말 멍청하게도 문화파트에서 무량수전이 고려꺼 인지도 시험 바로 전날 알았어요. 저 처럼 하시지 마시고 말씀드린 평상시 꾸준하게 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문화 반성합니다.

8. 그리고, 시험 하루 전날엔 그 동안 틀렸던 문제 중, 1회독에서 틀렸던 문제와 리뷰 하면서 틀렸던 문제가 중복되는게 있으실 거에요. 그건 정말 공부해도 뇌가 기억하지 못 하는 분야입니다. 사진으로라도 찍어놓고 화장실가서 자주 보세요. 그 문제가 일부러 틀리라고 내는 문제라면 패스해도 좋겠지만, 이런 경우 해당 보기 지문이 다음 회차에서 보기로 재 사용되거나 아예 문제로 출제되기도 하더라구요. 자주 나오는 분야라면 꼭 보셔야 합니다.

9. 그 동안 본 시험의 평균을 내어보세요. 시험 난이도? 1급 합격률? 정말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나를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점수로 평가 해야해요. 저는 40%대의 합격률을 보인 시험에서 80점을 맞았고, 50중후반 합격률에선 60~70점을 맞았습니다. 자만하지 마시고 리뷰만이 답입니다.

10. 마지막으로, 저의 경우 2주 커리였고, 첫 1주는 이론 회독에 , 2주차는 10회 분량의 기출문제집을 풀고, 리뷰하는데 썼습니다. 시험 주차에는 기출 푸는 습관을 매일 들이는게 굉장히 효과적 이었습니다.







5.해커스한국사 선생님[연미정,김승범]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저는 연미정 선생님 인강과 김승범 선생님 인강을 모두 들었습니다.

모두 들은 후 2주 커리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모르는 전개과정 이해하기에는 인강이 최고였어요.


시험 며칠 전날까지 유투브로 리뷰해주시고, 질문사항 소통해주셨는데 그게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강러들은 선생님과 소통하면 연예인과 대화하는 기분이랄까..? 그러거든요 ㅎㅎ


50점만 방황하다,, 그디어 졸업합니다. 입학은 미약했으나, 선생님을 만나 끝은 창대하였네요.

방황을 마무리 지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목록
QUICK MENU
패밀리사이트